뷰페이지

[이현주의 박물관 보따리] 외규장각 의궤와 인왕제색도/국립중앙박물관 홍보전문경력관

[이현주의 박물관 보따리] 외규장각 의궤와 인왕제색도/국립중앙박물관 홍보전문경력관

입력 2021-08-22 17:18
업데이트 2021-08-24 15: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외규장각 의궤. 효장세자책례도감의궤(어람용).
외규장각 의궤. 효장세자책례도감의궤(어람용).
국립중앙박물관은 지난 4월 고(故) 이건희 회장의 컬렉션 2만여점을 기증받았다. 박물관에서는 기증 유물 중 대표 유물들을 모아 ‘고 이건희 기증 명품’이란 특별전(9월 26일까지)을 열었다. 30분당 20명의 예약 인원만 허용해 예약창이 열리자마자 서버가 마비됐다. 어린아이부터 할아버지, 할머니까지 몰린 전시장에서 ‘인왕제색도’는 더 인기가 있었다. 전시장 입구에서 비 온 뒤 맑게 갠 인왕산의 모습을 타임랩스로 담아 소개한 덕분인가 싶다. 수백년 수천년 시간을 건넌 유물들을 바라보는 모습이 진지하다. 뛰어난 문화재가 모든 국민의 심장도 뜨겁게 달구는 것은 아닌지.
이미지 확대
이현주 국립중앙박물관 홍보전문경력관
이현주 국립중앙박물관 홍보전문경력관
이 전시를 보면서 2011년에 열린 ‘외규장각 의궤 전시-145년 만의 귀환, 외규장각 의궤’ 특별전이 떠올랐다. 전시를 보려고 서울뿐 아니라 지방에서도 버스를 대절해 단체로 왔었다. 늘 전시장 앞에는 긴 줄이 이어졌다.

‘외규장각 의궤’ 귀환에서 결정적인 역할은 박병선(1928~2011) 박사가 했다. 한국에서 유학 비자를 받은 최초의 여성으로 프랑스 소르본대학에서 공부한 뒤 1967년부터 프랑스 국립도서관에서 사서로 일하면서 ‘직지심체요절’과 ‘외규장각 의궤’를 발견했다. 1972년에 직지가 구텐베르그의 ‘48행 성서’보다 78년 앞서 발행한 금속활자본이라는 사실을 밝혀낸 학자다. 1975년에는 외규장각 의궤를 발견해 이후 한국 반환을 위한 노력을 했다. 30년 넘은 노력 끝에 2011년 한국에 돌아올 수 있었다.

박병선 박사는 외규장각 의궤 반환 행사 직전인 전날에서야 프랑스에서 귀국했다. 인천공항에서 “이제는 고국으로 돌아와 지내시면 어떠냐”는 질문을 받자 “고맙습니다. 그러나 나는 아직 프랑스에서 할 일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라며 휠체어에 앉은 작은 몸으로도 열정을 보였다. 그 모습을 잊을 수 없다. 할 일이 많다던 박병선 박사는 그러나 그해 하늘로 떠나셨다. 국립중앙박물관에는 즉각 빈소가 꾸려졌다. 편안하게 하늘로 가셨으리라. 학자로서 평생의 소원이었던 외규장각 의궤의 반환을 지켜보았고, 왕조의 기가 모인 경복궁에서 온 국민이 환영하는 잔치를 여는 것을 보셨으니.

우리 문화재를 지키려고 일생을 건 사람들이 있다. 그들이 지킨 문화재를 잘 보존해 후손들에게 잘 물려줘야 할 책임과 의무가 우리에게 있다. 박물관은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연결하는 장소다. 그리고 꿈꾼다. 코로나19가 어서 끝나 중앙박물관 사람들이 애써 준비한 전시를 마음껏 볼 그날이 빨리 오기를.

2021-08-23 3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