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n&Out] 이제는 접종률과의 싸움이다/정재훈 가천대 예방의학과 교수

[In&Out] 이제는 접종률과의 싸움이다/정재훈 가천대 예방의학과 교수

입력 2021-06-06 20:18
업데이트 2021-06-07 01: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정재훈 가천대 예방의학과 교수
정재훈 가천대 예방의학과 교수
1년 반 가까이 지루한 코로나19와의 싸움이 이어지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명의 사망자가 발생했으며, 확진자는 1억 7000만명에 달한다. 과거의 감염병 대유행과 지금의 차이는 백신의 존재 여부다. 2월 말 처음 시작된 국내 백신 접종은 ‘접종 100일’을 넘겼다.

우리나라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순탄하지만은 않았다. 지난해 말부터 지루하게 이어진 백신 수급 차질과 백신의 효과성·안전성에 대한 논란은 백신에 대한 신뢰를 크게 떨어뜨렸다. 그러나 백신 접종이 본격적으로 속도를 내면서 이런 논란은 점차 사라지고 있다.

 백신 공급에 대한 우려는 국민의 수용성이 높은 백신을 다수 계약하고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2분기 백신 공급을 늘리면서 해소되고 있다. 백신의 효과성도 다양한 자료를 통해 증명되고 있다. 적극적으로 백신을 접종한 이스라엘, 영국, 미국의 유행상황은 급격한 안정세를 보이는 중이다. 우리나라도 요양병원의 집단 발병 사례가 급격히 감소하고 고연령층의 사망률도 3차 유행만큼 심각하지 않다.

 그러나 백신의 안전성에 대한 논란은 아직도 진행 중이다. 전 세계에서 이미 수억 회의 접종건수를 보이고, 백신에 대한 철저한 감시체계를 가진 서구권 국가에서도 바이러스 전달체 백신에서 드물게 나타나는 혈소판감소성혈전증 이외에는 특별한 문제가 관찰되지 않음에도 말이다. 백신의 안전성에 대한 국민적 신뢰 부족은 전문가와 당국의 과학적 인과관계에 대한 의사소통 실패, 백신의 정치적 논쟁화, 언론의 속보 경쟁 등이 표면적인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하지만 그 본질은 지금까지 우리 사회가 백신에 대한 신뢰가 흔들리는 경험을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유럽이나 미국의 백신에 대한 인식은 코로나19 이전에는 우리나라보다 훨씬 떨어졌다. 이는 우리 사회가 겪었던 백신 접종 후 사망신고 논란, 인과성 평가에 대한 이해 부족 등을 미리 경험했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가 압축성장을 하는 동안 백신에 대한 성숙된 논의는 부족했고, 국가 주도의 백신 접종이 이뤄졌던 것이다.

 이제 백신 공급 문제와 효과성에 대한 논란이 어느 정도 해소된 만큼 백신의 신뢰도를 회복해야 한다. 코로나19 종식을 위한 유일한 대안은 백신 접종이다. 그러나 정치, 사회, 종교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백신 접종을 거부하는 20%의 인구집단이 있는 이상 집단면역 달성 등의 이상적인 종식 방안은 달성 불가능하다. 3분기 백신 접종 전략은 이러한 국민을 어떻게 설득해 나가느냐에 달려 있다. 과학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설득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하고, 대중을 혼란에 빠뜨리는 거짓 정보에 대해서는 책임 있는 통제가 필요하다. 또 백신 접종자를 유인할 수 있는 매력적인 인센티브를 적극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지난해는 코로나19 방역, 올해 상반기는 백신 공급과의 싸움이었다면 이제부터는 백신 접종률과 지루한 사투를 벌일 때다.
2021-06-07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