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책 속 한줄] 나는 상처받지 않습니다/이은주 기자

[책 속 한줄] 나는 상처받지 않습니다/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입력 2021-11-18 20:18
업데이트 2021-11-19 03: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별을 좇으면 행복은 저절로 생겨난다. 계속해서 문젯거리들만 생각하지 말고, 마음속 깊은 곳에서 이글거리는 동경을 좇아가라. 우리 눈을 반짝이게 하는 것, 우리가 흠모하고 간절히 바라는 것을 말이다.(197쪽)

세상을 살다 보면 뜻하지 않은 상황에서 마음에 상처를 주는 무례한 사람이나 환경을 마주하게 된다. 부당한 비판과 폭력적인 말, 가까운 사람의 배신 등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벌어진 일들은 심리적으로 더 큰 충격을 준다. 이때 무엇보다 필요한 것이 바로 정신적 저항력이다. 독일의 저명한 심리학자이자 커뮤니케이션 상담가인 바바라 베르크한은 ‘나는 상처받지 않습니다’에서 정신적 저항력을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의 심장을 뛰게 하는 별에 집중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별을 좇는 것과 상처받지 않는 능력은 밀접하게 연결돼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문제는 고질적인 경우가 많다. 이에 저자는 상처받지 않고 행복하고 싶다면 간절히 바라고 동경하는 것으로 시선을 돌리라고 말한다. 별이 없는 삶은 황량하고, 쓸데없고 소모적인 것에 에너지를 빼앗기게 만든다. 반면 자신의 별을 찾아 달려가는 사람은 상처받지 않는다. 올 한 해도 한 달 남짓밖에 남지 않았다. 남은 시간은 상실감에 자책하기보다는 자신만의 별에 집중해 보는 것은 어떨까. 마치 한번도 상처받지 않은 것처럼.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2021-11-19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