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책 속 한줄] 환경 문제를 보는 또 다른 시선/손원천 선임기자

[책 속 한줄] 환경 문제를 보는 또 다른 시선/손원천 선임기자

손원천 기자
손원천 기자
입력 2021-06-03 20:18
업데이트 2021-06-04 01: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우리가 직면한 환경 문제는 중요하지만 관리 가능하다. 그런데 우리는 이것을 세계의 종말처럼 받아들이고 있다. (…) 기후 변화를 비롯한 환경 문제에 대한 논의는 흔히 혼란스럽고 혼돈에 빠지기 일쑤다. 대중은 과학의 탈을 쓴 공상이 아니라 진정한 과학적 사실을 구분해 알고 싶어 한다고, 또한 인류가 가진 긍적적인 잠재력에 대해 이해하고 싶어 한다고 나는 믿는다.(29쪽)

교보문고에 들러 환경 분야 코너를 휴대전화로 촬영해 봤다. 사진 한 장에 모두 18권의 책이 찍혔다. 그중 17권은 기후변화와 환경오염, 이로 인한 지구의 위기 상황을 다루고 있었다. ‘지구를 위한다는 착각’은 유일하게 결이 다른 책이었다. 저자가 지구를 아끼는 방식은 주류 환경론자들과 사뭇 다르다. 저자는 “조만간 펄펄 끓는 지구를 목격하게 될 것”이란 식의 종말론적 환경주의자들의 주장과 활동이 진실을 오도하고 기후 위기 해결을 방해하는 행위라고 본다. 그러면서 우리가 알고 있던 환경 상식들을 대부분 뒤집어 놓는다. 많은 이들이 좋아하고 지지한다고 해서 진실은 아닐 것이다. 중요한 건 각자의 인식과 행동이다. 한 가지 시대정신만 옳다고 믿지 말고 틈틈이 자신의 자세를 바로잡고 방향을 교정할 필요가 있다. 이 책이 의미를 갖는 것도 이 지점이다.

2021-06-04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