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초선 소개만 1시간… 집권당 책무 무겁게 새겨라

[사설] 초선 소개만 1시간… 집권당 책무 무겁게 새겨라

입력 2024-04-18 00:12
업데이트 2024-04-18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반성도, 진단도 없었던 與 당선인 회의
패배의식과 지리멸렬로 巨野 어찌 넘나

윤재옥 원내대표를 비롯한 국민의힘과 국민의미래 22대 국회 당선인들이 16일 국회에서 당선인총회를 열고 “민심을 보다 적극적으로 정부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당정 간 소통을 강화하고 국정의 정상적 운영을 위해 여야 협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의회 정치 복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결의문을 채택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윤재옥 원내대표를 비롯한 국민의힘과 국민의미래 22대 국회 당선인들이 16일 국회에서 당선인총회를 열고 “민심을 보다 적극적으로 정부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당정 간 소통을 강화하고 국정의 정상적 운영을 위해 여야 협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의회 정치 복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결의문을 채택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국민의힘이 과연 역대급 참패를 한 여당이 맞는지 모르겠다. 그제 국회에서 열린 당선인 총회에서 국민의힘은 새 지도부 선출 전당대회를 준비하기 위한 실무형 비상대책위를 꾸리기로 하고 ‘과감한 변화·혁신 추구’ 등이 담긴 540자 결의문을 채택했다. 하지만 선거 참패에 대한 통렬한 반성이나 위기수습 방안에 관한 열띤 토론은 없었다.

자유토론에 참여한 100여명 가운데 발언을 한 사람은 8명에 불과했다. “수도권 낙선자 얘기를 들어야 한다”(안철수 의원), “처절하고 냉정한 분석 없이는 또 진다”(조정훈 의원)는 얘기는 나왔다. 하지만 참석자 일부는 일정을 이유로 중간에 자리를 떴고, 2시간 남짓 진행된 총회 가운데 1시간은 새내기 당선자의 자기소개로 채워졌다. 당선자들끼리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포옹하고, 셀카를 찍기도 했다. 선거 후 처음 열린 전체모임에서 서로 축하와 덕담을 나누는 분위기는 이해할 수 있다 해도, 당이 비상상황인데 너무 한가로워 보인다.

위기가 와도 위기의식을 느끼지 못하는 국민의힘 사람들의 ‘웰빙 체질’은 뿌리가 깊다. 2006년 이명박 당시 서울시장은 한나라당을 향해 “해변가에 놀러 온 사람들 같다”고 한 적도 있다. 생환한 당선자들이 대부분 당지지율이 높은 영남권 위주이다 보니 당이 패배를 당했어도 대부분이 심각하게 생각하지 못하는 것일 수도 있다. 참패 원인의 8할은 대통령실 쪽에 있다고 생각하는 의원들의 ‘용산 눈치보기’라는 시각도 있고, 국회의장부터 법사위원장까지 국회 감투를 모두 차지하겠다는 거대 야당 앞의 무력감 때문이라는 해석도 있다. 하지만 의석수는 비록 3분의1에 불과하다 해도 국민의힘의 전국 지역구 득표총수는 1318만표(45.1%)에 이른다. 표를 던진 유권자의 절반 가까이가 지지했다. 이 많은 지지자들의 열패감을 생각한다면 국민의힘 구성원들은 패배의식에 빠져 지리멸렬할 자격도 없다. 홍준표 대구시장과 김경율 전 비상대책위원 사이의 뜬금없는 ‘개 논쟁’이나 한심한 ‘네 탓 공방’은 국민의 실망만 가중시킬 뿐이다.

국민의힘은 정부와 함께 국정에 무한책임을 져야 하는 집권여당이다. 뼈를 깎는 자기 반성과 환골탈태를 하지 못하고 아직도 정신 못 차린 듯한 모습을 선거 참패 일주일을 넘기면서도 이어 가고 있다. 총선 3연패의 늪에 빠지고도 제대로 된 반성도, 진단도 없이 세월아, 네월아 한다면 남은 3년, 거야(巨野)의 방벽을 어찌 넘어설지 답이 보이질 않는다.
2024-04-18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