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3년 반 만에 코로나 엔데믹 선언, 메울 틈 많다

[사설] 3년 반 만에 코로나 엔데믹 선언, 메울 틈 많다

입력 2023-05-12 00:49
업데이트 2023-05-12 0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뒤 감염병 최전선에서 활약한 보건 의료진을 떠나보내며 손을 흔들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뒤 감염병 최전선에서 활약한 보건 의료진을 떠나보내며 손을 흔들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가 어제 감염병 위기 경보를 심각에서 경계로 조정하는 결정을 내렸다. 6월부터 확진자 7일 격리 의무를 5일 권고로 전환하고, 입국 이후 PCR 검사 권고도 해제한다. 동네 약국과 의원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도 사라진다. 사실상의 감염병 주기적 유행(엔데믹) 선언이다. 2020년 1월 위기 경보 발령 이후 3년 4개월 만에 일상생활의 제약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일상의 정상화 배경에는 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윤석열 대통령의 언급처럼 “기나긴 팬데믹을 지나 일상으로 오기까지 많은 분들의 헌신과 노력”이 있다. 윤 대통령은 “최전선에서 헌신해 주신 분들”이라며 의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백신 치료제 개발 생산에 노력을 기울인 보건산업 종사자,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보건당국을 일일이 거론하며 감사를 표시했다. 국민의 마음도 다르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 사회에는 더욱 커다란 과제가 남아 있다. 코로나19는 어제 현재 세계적으로 확진자 6억 8366만명, 사망자 686만명을 기록했다. 그럼에도 발생 원인은 오리무중이다. 그 이상의 위력을 가진 감염병이 언제 또다시 창궐할지 예측불가다. 팬데믹 초기 의료인력과 병실 수급 혼란을 국민은 기억한다. 새로운 감염병이 찾아와도 당황하지 않을 의료 시스템 보완이 반드시 뒤따라야 할 것이다.

팬데믹 기간 유용성이 입증된 원격진료는 확대 발전시켜야 한다. 이익집단 사이의 갈등을 조정하는 것은 보건당국의 몫이다. 그럼에도 간호법에 따른 의료 직역 간 첨예한 갈등조차 방치하다시피 하고 있으니 안타깝다. 아직 코로나19가 완전히 끝나지 않았다는 사실 또한 분명하다. 격리 의무 해제는 자칫 근로자가 아파도 쉬지 못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세심하게 보완 대책을 세우기 바란다.
2023-05-12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