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카카오 김범수의 5조원대 기부, 도미노 효과 기대한다

[사설] 카카오 김범수의 5조원대 기부, 도미노 효과 기대한다

입력 2021-02-09 20:40
업데이트 2021-02-10 01: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난 딛고 벤처 기업가로 성공해
한국형 부자 모델, 기부 모델 돼야

카카오 김범수 이사회 의장이 본인 재산의 절반을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기부하겠다고 그제 밝혔다. 김 의장의 재산은 개인 명의로 보유한 카카오 주식 1250만주만 해도 전날 종가 기준으로 5조 7000억원에 달한다. 그가 소유한 케이큐브홀딩스의 994만주를 합치면 10조 2102억원에 이른다. 기부 의사를 밝힌 ‘재산 절반’은 5조원 이상으로 추산된다. 역대 부유층 기부액 가운데 최고라는 점에서 사회 지도층 인사에게 요구되는 높은 수준의 도덕적 의무인 ‘노블레스 오블리주’라고 평가받을 만하다.

김 의장의 이번 ‘통 큰 기부’를 최근 자녀들에게 수백억원대 주식을 증여한 것이 밝혀져 나온 비판 여론을 달래려는 의도라는 시각도 있다. 그는 최근 부인과 20대인 두 자녀, 친인척에게 카카오 주식 33만주(1450억원대)를 증여하고, 지난해 5월부터 두 자녀가 케이큐브홀딩스에 근무 중인 사실이 알려졌다. 그러나 이번 기부를 ‘소나기 피하기’라고 부정적으로 볼 이유는 없다.

김 의장의 좌우명은 ‘꿈꾸는 자만이 자유로울 수 있다’이다. 김 의장은 어린 시절 지독한 가난 속에서 자랐다. 초등학교도 못 나온 어머니는 지방의 식당에서 일하며 2남 3녀를 키웠다. 맏아들인 김 의장은 형제 중 혼자 대학에 진학했다. 그는 단칸방에서 재수하면서 흐트러질 때마다 혈서를 쓰며 마음을 다잡으며 서울대 산업공학과에 입학했다. 이런 성장 배경이 있었기에 이번 기부를 결심한 계기에 대해 “앞으로 살아가는 동안 재산의 절반 이상을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기부하겠다는 다짐을 하게 됐다”는 김 의장의 설명에 설득력이 생긴다.

이번 기부가 한국형 부자 모델과 기부 모델을 정립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 미국의 사업가인 빌 게이츠, 워런 버핏, 마크 저커버그 등은 개인 재산 기부로 존경받았다. 반면 한국 기업인들은 회삿돈으로 기부하면서 온갖 생색을 내 진정성을 의심받았다. 비리가 드러나 ‘속죄’의 뜻으로, 권력의 강권에 못이겨, 또는 절세를 위한 노력이었다. 상속에 따른 규제와 세금을 회피하기 위해 공익재단을 설립하는 게 대표적인 사례다.

카카오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비대면 거래의 증가로 역대 최고의 경영 실적을 이어 가고 있다는 점에서 김 의장의 결단이 ‘이익공유’를 실현할 방안이 됐으면 한다. 코로나19 창궐 이후 한국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자산 버블로 인한 빈부격차와 양극화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 정치권에서 이익공유제 논의가 본격화하는 상황에서 김 의장의 자발적인 기부가 한국 사회에 도미노처럼 확산되길 기대한다.

2021-02-10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