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靑·재계 간담회, 진솔한 대화로 견해차 좁혀야

[사설] 靑·재계 간담회, 진솔한 대화로 견해차 좁혀야

입력 2017-07-24 20:58
업데이트 2017-07-24 22: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27~28일 취임 후 재계와 첫 간담회를 갖는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그제 밝힌 대로 주제는 ‘일자리 창출과 상생·협력’이다. 새 정부의 정책 발표와 대통령의 휴가 일정을 고려해 8월 중순쯤 열릴 것이라는 예상보다 빨리 열린다. 추경이 통과되고 내각 인선이 완료된 데다 일자리 창출과 초거대 기업에 대한 법인세 인상, 최저임금 인상 등 정부의 핵심 정책 방향이 정해진 상황에서 재계와의 만남을 늦출 이유가 없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청와대와 재계 간담회는 새 정부와 재계의 상생 노력의 분수령이 될지 관심을 모은다.

이번 청?재계 간담회는 형식적인 면에서 파격적이다. 15대 그룹 가운데 농협을 제외한 14대 기업의 오너나 최고경영자(CEO)와 함께 중견기업인 식품회사 오뚜기 CEO가 초대됐다. 대통령과 대기업 총수 간담회에 중견기업이 참석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일정도 ‘진솔하고 깊이 있는 대화’가 가능하도록 이틀에 나눠 열린다. 일정에 쫓기는 오찬 대신 만찬을 택해 실질적인 대화가 가능하도록 했다.

대통령과의 간담회에 초대된 오뚜기는 1969년에 설립된 식품회사로 비정규직 비율이 1.16%에 불과하다. 오너가 1500억원에 이르는 상속세를 완납하고 상생협력을 실천해 온 모범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오뚜기의 참석은 그 자체로 대기업들에 무언의 메시지를 던진다.

청와대의 재계와의 첫 간담회는 형식의 파격만큼 내실 있는 결과를 도출해 내야 한다. 청와대의 설명처럼 저녁이나 먹으며 덕담을 주고받는 자리로 끝나서는 안 된다. 가장 시급한 일자리 창출은 기업들의 참여 없이는 한계가 있다. 대통령은 대기업들이 민감하게 생각하는 법인세 인상과 최저임금 인상 등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을 자세히 설명해 불확실성을 덜어 줘야 한다. 또한 대기업들이 전하는 현장의 소리를 선입견 없이 들을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 대기업을 개혁의 대상으로만 보지 말고 상생의 파트너로 인정하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밝힐 필요가 있다.

대기업 대표들도 오뚜기가 청와대 간담회에 참석한 의미를 새겨 봐야 한다. 할 말은 하되 경제적 기여 못지않게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민의 기대를 가볍게 넘겨서는 안 된다. 재벌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직시하고 개선책을 내놓아야 한다. 일자리 창출과 4차 산업혁명에 걸림돌이 되는 기업 규제는 우선순위를 정해 구체적으로 제시한다는 각오로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상생의 접점을 찾는 자리가 돼야 한다.

2017-07-25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