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모교 동창들에게 자리 몰아준 문체부 장관

[사설] 모교 동창들에게 자리 몰아준 문체부 장관

입력 2015-01-08 17:56
업데이트 2015-01-08 18: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산하 기관장 인사를 하면서 모교 출신과 특정 분야 인사에게 자리를 몰아주고 있어 뒷말이 끊이지 않고 있다. 김 장관은 홍익대 공예과를 졸업하고 광고회사 감독, 홍익대 시각디자인학과 교수를 지내다 지난해 8월 장관에 취임했다. 이후 유독 홍익대 출신이나 광고·디자인 분야의 인사들이 대거 문체부 산하 주요 기관장에 발탁돼 전형적인 ‘쏠림 인사’라는 비난이 거세다. 지난해 12월 31일 임명된 김세훈 영화진흥위원장은 홍익대 산업도안과 출신이다. 김 위원장은 만화애니메이션 전공으로, 한국영화감독협회 등 영화단체들은 “전문성을 갖추지 못해 적임자가 아니다”라며 반대 성명까지 냈다. 같은 날 영화진흥위 비상임위원에 임명된 이도 공교롭게 김 장관이 교수로 있던 홍대 시각디자인학과 출신이다. 김 장관이 지난해 10월 발탁한 오승종 한국저작권위원회 위원장은 홍대 법대 교수를 지냈다. 김 장관이 지난달에 임명한 방석호 국제방송교류재단(아리랑TV) 신임 사장도 역시 홍대 법대 교수를 하다가 자리를 옮겼다. 김 장관 취임 이후 인사는 홍익대 출신 아니면 광고인맥(人脈)이라는 큰 틀에서 이뤄진 것으로 볼 수 있다.

기관장은 문체부의 해당 과에서 올린 복수 후보자 중 장관이 2, 3명을 골라 청와대에 올리고 인사 검증을 거쳐 문제가 없으면 장관이 임명한다. 정상적인 절차를 거쳐서 진행됐다면 특정 학교, 특정 분야 출신들이 요즘처럼 자리를 싹쓸이하는 일은 좀처럼 일어나지 않는다. 문체부 산하 기관장 인사는 건전한 상식을 가진 어느 누가 봐도 고개를 갸우뚱하게 한다. 특정 학교 출신이 편중된 것에 대해 “우연의 일치일 뿐 전문성을 갖춘 적임자를 뽑았다”는 문체부의 해명은 그래서 안쓰러울 지경이다.

김 장관에 앞서 김종 2차관도 한양대 편중 인사를 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그는 한양대 출신으로 한양대 스포츠산업학과 교수를 지냈다. ‘실세’로 알려진 김 차관이 체육계의 각종 인사에 개입하고 있으며, 특히 한양대 인맥을 챙기고 있다는 소문이 무성하다. 불행하게도 소문은 일정 정도 사실로 확인되고 있다. 문화계 쪽은 장관이, 체육 관련 인사는 차관이 나눠 먹고 있다는 말까지 나온다. 이쯤 되면 문체부가 낙하산 인사를 넘어선 ‘동문회 인사’를 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여론의 준엄한 지적에 대해 김 장관은 답변해야 하지 않겠나.
2015-01-09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