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소통 부재가 재해 키웠다는 지적 아프다

[사설] 소통 부재가 재해 키웠다는 지적 아프다

입력 2011-08-01 00:00
업데이트 2011-08-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엊그제 서울 서초구 방배동의 수해복구 현장을 찾은 일본 방재 전문가들이 쓴소리를 했다. 한국의 방재 시스템 자체는 일본에 뒤지지 않지만, 정부·지자체·주민 사이에 재난에 대비한 협조와 소통이 부족한 것 같다고 지적한 것이다. 피해가 발생한 전후 사정을 되짚어 보면 “방재에는 소통이 기본”이라는 그들의 고언(苦言)을 뼈아프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우면산 산사태 발생 후 산림청은 산사태 예보 발령을 7월 26일 저녁부터 27일 새벽까지 4차례 자동으로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고 밝혔다. 반면 서초구 측은 문자 또는 공문을 받은 적이 없다고 부인하다가 뒤늦게야 문자 메시지를 확인할 겨를이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번 사고를 당하기 전까지 우면산이 산사태 위험이 가장 큰 ‘1등급 지역’이라는 사실을 서초구가 몰랐다는 보도도 있었다. 자동 메시지를 보낸 것만으로 제 할 일을 다했다는 산림청이나, 예보 발령를 받고도 주민 대피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못한 서초구는 이번 사태에 나란히 책임을 져야 한다.

소통 부재는 정부 부처와 지자체 간에만 있는 게 아니다. 주민들의 ‘소지역 이기주의’가 더 큰 피해를 불렀다는 분석도 적잖게 나왔다. 이번 폭우로 물에 잠긴 강남구 대치동 일대는 지난 10년간 침수 피해를 4차례 입었지만 재건축에 지장을 줄까봐 배수시설 개선 작업을 미루는 바람에 물바다가 됐다. 시민들 또한 수재를 줄이는 협조·소통에는 무신경했음을 알 수 있다.

수재는 개인과 가정에 씻지 못할 불행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도 커다란 부담을 준다. 정부기관과 지자체, 주민 모두가 책임 회피와 이기주의를 버리고 한마음으로 힘을 모아야 예방도, 피해 최소화도 가능하다. 오늘까지 중부 지방에 120㎜ 이상 많은 비가 내린다는 예보가 나왔다. ‘우면산 참사’와 같은 일이 다시는 없도록 다 함께 노력해야 하겠다.
2011-08-01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