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영림초등학교가 학급에 담임교사 성함을 붙여 반 이름으로 사용하는 ‘담임교사 실명제’를 올해 도입했다고 한다. 예컨대 1학년 1반 대신에 ‘홍길동 선생님 반’, 6학년 1반 대신에 ‘김영희 선생님 반’이라고 부르는 식이다. 우리는 이 초등학교의 참신한 시도를 환영하며 이같은 ‘실험’을 받아들인 담임교사들에게 박수를 보낸다.
이 시대 제도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여러가지 지적할 수 있겠으나 가장 심각한 현상이 ‘공교육 황폐화’라는 점에 이의를 달 이는 많지 않을 것이다. 지나친 입시경쟁이 불러온 사교육 광풍은 갈수록 거세지고, 이에 반비례해 공교육 현장은 더욱 더 위축돼 온 게 ‘황폐화’의 실상이다. 아울러 교권은 회복하기 어려운 지경에 이른 게 아닌가 걱정될 만큼 추락했다. 이런 상황에서 교사들이 제 이름에 명예를 걸고 학급 운영에 적극 나서겠다고 하니 어찌 그 의지에 찬사를 보내지 않을 수 있겠는가.
사교육 광풍이 비록 거세다지만, 변변한 학원 하나 없는 군(郡) 소재지 학교들이 대학 진학을 비롯한 각종 교육목표에서 우뚝한 성과를 거두는 현실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이는 교사들의 헌신적인 노력이 뒷받침됐기에 가능했음은 물론이다. 그런데도 여전히 교원평가를 거부하고,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점검하는 시험조차도 반대하며 ‘철밥통’에 안주하려는 교사들이 적잖은 것 또한 사실이다. 이번에 영림초등학교가 도입한 ‘담임교사 실명제’가 작은 불씨가 되어 ‘책임 지는 교사’상이 교단에 널리 퍼져나가기를 우리는 기대한다.
이 시대 제도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여러가지 지적할 수 있겠으나 가장 심각한 현상이 ‘공교육 황폐화’라는 점에 이의를 달 이는 많지 않을 것이다. 지나친 입시경쟁이 불러온 사교육 광풍은 갈수록 거세지고, 이에 반비례해 공교육 현장은 더욱 더 위축돼 온 게 ‘황폐화’의 실상이다. 아울러 교권은 회복하기 어려운 지경에 이른 게 아닌가 걱정될 만큼 추락했다. 이런 상황에서 교사들이 제 이름에 명예를 걸고 학급 운영에 적극 나서겠다고 하니 어찌 그 의지에 찬사를 보내지 않을 수 있겠는가.
사교육 광풍이 비록 거세다지만, 변변한 학원 하나 없는 군(郡) 소재지 학교들이 대학 진학을 비롯한 각종 교육목표에서 우뚝한 성과를 거두는 현실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이는 교사들의 헌신적인 노력이 뒷받침됐기에 가능했음은 물론이다. 그런데도 여전히 교원평가를 거부하고,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점검하는 시험조차도 반대하며 ‘철밥통’에 안주하려는 교사들이 적잖은 것 또한 사실이다. 이번에 영림초등학교가 도입한 ‘담임교사 실명제’가 작은 불씨가 되어 ‘책임 지는 교사’상이 교단에 널리 퍼져나가기를 우리는 기대한다.
2009-03-09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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