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구절 앞에는 다음과 같은 글이 있습니다.
사람을 등용할 때에는 덕과 재능을 볼 뿐이다. 옛날에는 덕과 재주를 모두 지닌 자를 쓰는 것은 상등(上等)의 등용으로 보았고, 덕은 있으나 재주가 없는 자를 쓰는 것은 그다음 가는 등용으로 보았고, 덕은 없으면서 재주만 있는 자를 쓰는 것은 하등(下等)의 등용으로 보았고, 재주를 가지고 덕을 망친 자는 결코 등용하지 않았다. 그런데 후세에 와서는 덕과 재주를 모두 지닌 자는 더러 이름이 거론되기는 해도 실제로 등용되지는 않고, 덕은 있으나 재주가 없는 자는 전혀 등용되지 않고, 덕은 없고 재주만 있는 자는 반드시 등용되고, 재주를 가지고 덕을 망친 자는 반드시 크게 등용된다. 이것이 치세(治世)와 난세(世)가 나뉘는 까닭이니, 사람을 등용하는 데 잘못이 없어야 천하를 다스릴 수 있다.
재주가 있으면 도덕적인 흠은 눈감아 주어야 한다는 말까지도 심심찮게 들리는 요즘 같은 시대를 두고 ‘치세’라고 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그 분야에 전문적 소양을 갖추지 못했음에도 예쁜 사람 떡 하나 더 주는 식으로 일을 맡기면 그 조직뿐만 아니라, 관계된 많은 사람에게 피해를 줄 수밖에 없습니다. 그 자리에 걸맞은 덕과 재능을 지닌 사람을 쓰는 상등의 등용이야말로 공정한 사회로 나아가는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유인석(柳麟錫·1842~1915)
조선 말기의 의병장. 자는 여성(汝聖), 호는 의암(毅菴), 본관은 고흥. 개항 이후 위정척사론을 전개하면서 의병 운동을 주도하였다.
하승현 한국고전번역원 선임연구원
●한국고전번역원 홈페이지(www.itkc.or.kr) ‘고전산책’ 코너에서는 다른 고전 명구나 산문, 한시 등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2016-04-15 2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