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 혈(血)은 현대 중국어에서는 2가지 이상의 독음을 가진 이른바 파음자(破音字)이지만, 보통 중국인들은 별 구분없이 쓰고 있다. 중국과학원 어언연구소가 발행한 ‘현대한어사전’도 특별한 차이를 두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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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운 베이징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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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운 베이징특파원
그러나 수년전 이와 관련,‘놀라운 학설’을 제기한 20대 중반의 중국인을 서울에서 만난 적이 있다. 그 피가 혁명·애국열사의 것인지, 일반인의 것인지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얘기였다. 그는 한국 기업을 상대로 하는 중국어 연수 프로그램의 강사이며 석사 유학생이었다. 평소 상식과는 워낙 다른 설명인지라 ‘이의’를 제기했더니 “나는 그렇게 배웠노라.”는 답변이 돌아왔다.
뒤에 훨씬 많은 중국인들이 그의 학설을 부인하긴 했음에도 이를 일방적으로 무시할 수 없었던 것은, 같은 중국인 동료 사이에서도 워낙 수재로 인정받아온 그의 경력 때문이었다. 중·고교시절 학생 고급간부를 지냈고 고교 졸업과 함께 공산당에 자동 가입됐을 정도로 성적뿐 아니라 모든 면에서 탁월했다고 한다.
그와는 여러 차례 ‘논쟁’을 했던 기억이 있다. 빈부차 문제로 쟁론하다 ‘전 세계적으로 빈부차가 좁혀진 사례가 있느냐.’는 대목에 이르자 그는 “그러나 중국 공산당은 할 수 있다.”는 점을 내게 수차례나 강조하기도 했다. 당시 일들은 중국 젊은이들의 민족주의에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됐다.
1980년대 태어난 중국의 ‘80후(後)’가 새삼 조명을 받고 있다. 최근 일련의 ‘중화 민족주의’적 행동의 주인공으로서다. 나아가 ‘중화 패권주의’의 핵심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는 세대이기도 하다. 이들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는 둥의 자성론이 일기도 했다.
사실 중국에서 ‘80후’라는 표현에는 부정적인 의미가 더 많다.“이기적이고, 고생을 모르며, 생각한 대로 말하고 행동하는…” 등의 평가가 뒤따른다. 세대를 놓고 나누자면 80후는 ‘밉둥이’에 가깝다.
물론 좋은 ‘해몽’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인민일보는 일전에 특집을 통해 “80후는 일반·획일을 싫어하며, 독립적인 사고와 가치관으로 나만의 개성을 표출하기를 원한다. 내가 좋아하면 그만, 나만의 스타일, 세상의 중심으로서의 나를 표방한다.”고 치켜세우기도 했다.
이들이 사회적으로 문학 부분에서 가장 먼저 두각을 드러낸 것도 이런 특성 덕분일 것이다. 개인·독립·개성·전위 등에 초점을 맞추고 판타지 소설을 생산해내는 등 2000년대 초반부터 엄청난 성공을 거두기 시작하며 존재를 알리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들은 곧 ‘사회’의 눈밖에 나고 만다. 특히 ‘조화 사회’가 핵심표어로 등장한 2000년대 중반부터, 적어도 문단에서는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했다. 국민 의식과 사회 개조를 위해 애쓰는 4세대 지도부의 통치 이념과 그들의 관심사는 어긋나 있었기 때문이다.
‘90후(後)’의 문단 등장은 이런 가운데 이뤄졌다. 이들은 대부분 ‘중국 소작가(小作家) 협회’ 소속이다.2003년 10월 설립된 공청단의 하부조직이다. 현재 전국적으로 9∼17세의 6000명 이상이 등록돼 있다.
소작가 협회의 설립 모토는 ‘밝은 저작(陽光寫作)’이다.‘밝은 사회, 아름다운 세상, 위대한 조국’이 주제가 되는 작품의 생산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문학을 통해 조국과 인민에 봉사하고 과학을 숭상하고, 성실하며 협동할 줄 아는 청년을 배양해 내자.”고 공청단의 장샤오란(張曉蘭) 서기는 당시 협회 전국대표대회에서 강조하기도 했다.
누군가 중국의 민족주의를 자세히 알고자 한다면,90후를 더욱 주목할 일이다. 지금 막 대학에 진학하기 시작한 이들이다.‘중화 민족주의’의 현 위치는 아마도 80후와 90후의 차이에서 우선 확인할 수 있을 듯하다.
jj@seoul.co.kr
2008-05-10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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