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늘의 눈] 행안부의 이상한 대변인 공모/김양진 정책뉴스부 기자

[오늘의 눈] 행안부의 이상한 대변인 공모/김양진 정책뉴스부 기자

입력 2012-01-16 00:00
업데이트 2012-01-16 0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 김양진 경제부 기자
▲ 김양진 경제부 기자
‘공개모집?’ 지난 9일 마감한 행정안전부 대변인(개방형 직위) 공모에 민간인 등 모두 6명이 지원했다. 이미 행안부 내부의 한 국장이 새 대변인으로 내정됐다는 얘기가 공공연하게 들리던 터라 공모를 한다는 사실이 의아했다. 이에 대해 행안부 대변인은 “내부 응모자를 정한 것일 뿐, 최종 선발자를 내정한 건 아니다.”라면서 “면접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고 서둘러 해명했다.

어떻든 이미 내부 경쟁 과정을 거치고 올라온 ‘슈퍼 지원자’가 있다는 얘기였다. 이 사실을 알고서도 외부 석·박사, 경력자들이 응모했을지 의문이다. 더욱이 과거 2~3급에 해당하는 고위공직자를 공모하면서 행안부는 그 흔한 보도자료 한 건 내지 않았다. ‘공개모집’이라는 타이틀이 무색했을 정도다. 사정이 이쯤 되니 결과가 뻔할 거라는 전망은 압도적이다. 행안부 한 관계자는 “대변인은 행안부 조직 내부 사정에 훤해야 하는 자리라서 외부인사를 앉히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백번 양보해서 대변인 내정에는 피치 못할 사정이 있었을 수도 있다. 부서 간 가교 역할에 대국민 정책홍보는 기본이고 드센 기자들까지 상대해야 하는 고된 업무를 맡은 자리이니 지원자가 아예 없을 우려도 적잖다. 때문에 인사가 원활해지도록 적합한 지원자를 미리 부처 내부에서 ‘물색’했을 수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사전 정지작업은 정작 우수한 내·외부 지원자들의 응모를 위축시킬 위험성이 크다. 공정성 시비를 일으킬 수 있음은 물론이다. 또 지원자가 아예 없거나, 자질 미달자만 지원할 수도 있다. 내부인에게 더 맞는 자리라면 대변인직을 애초에 개방형 직위 대상에서 빼는 게 옳다. 효율성보다는 상식과 원칙을 우선해야 공무원 인사 전체가 ‘정실인사’라고 불신받는 일이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개방형 직위제는 우수한 민간 전문가를 영입해 경직된 공직사회의 분위기를 쇄신한다는 취지에서 10여년 전 도입됐다. 일부 공무원들의 안이한 업무 관행으로 제도의 취지가 훼손되는 일은 없어야 하겠다.

ky0295@seoul.co.kr

2012-01-16 3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