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씨줄날줄]한국인 브랜드/육철수 논설위원

[씨줄날줄]한국인 브랜드/육철수 논설위원

입력 2010-01-05 00:00
업데이트 2010-01-0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의 정치분석가 데이비드 로스코프는 지난해 세계의 권력을 분석한 ‘슈퍼클래스’(더난출판)를 펴냈다. 슈퍼클래스는 세계를 들었다 놓았다 하는 권력 위의 권력집단을 일컫는다. 세계 65억 인구 가운데 6000명이 이 그룹에 속한다니까 100만명 가운데 1명꼴인 셈이다. 이들은 개인의 브랜드 가치도 무척 높다고 봐야 할 것이다.

로스코프는 슈퍼클래스의 진입 자격에 이런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세분하면 ▲120개국 정부에서 의도된 계획(전쟁 등)으로 국경 밖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능력이나 성향을 가진 최고 관료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군대의 지도자 ▲세계 2000대 기업, 100대 금융기관, 500대 투자회사의 주요 임원 ▲세계 최대 비정부기구 지도자, 주요 국제기관 수장 ▲가장 큰 종교집단 지도자 ▲지구촌 수백만명에게 영향을 미치는 탁월한 사상가·학자·과학자·예술가 등이다.

이 기준을 따랐을 때 한국인은 슈퍼클래스에 몇 명쯤 포함될까. 인구비례로 계산하면 적어도 50명은 나와야 한다. 그러나 현실은? 로스코프는 80만명의 열렬한 신도를 거느린 순복음교회가 일단 가능성 있다고 봤다. 재벌은? 몇몇 있긴 하나 이들의 의사결정이 국내에 한정된다는 점에서 다소 회의적이란다. 국제무대에서 수백만명에게 영향력을 가진 유명 연예인·운동선수·과학자·예술가라면 이 부류에 들 수 있겠다. 국제적 위상이 G20에 거뜬히 드는 한국이지만 막상 슈퍼클래스에 들어갈 만한 인물을 고르라면 열 손가락 안팎이다.

최고경영자가 기업가치를 좌우하고, 국가지도자가 나라의 브랜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시대다. 빌 게이츠의 개인적 브랜드 가치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기업가치(567억달러)를 뛰어넘는 것이 그런 사례다. 삼성경제연구소 등이 최근 세계 25개국 오피니언 리더 1만 2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한국인의 브랜드 가치를 보면 이명박 대통령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김대중 전 대통령, 배우 배용준씨 등의 순이었다고 한다. 문제는 유명한 한국인을 꼽아달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67%가 ‘없다’고 대답했다는 점이다. 이게 세계인이 느끼는 한국인 브랜드에 대한 현주소다. 결국 국가브랜드를 높이려면 각 분야에서 세계 최고를 많이 배출해 국제적 영향력을 높이는 수밖에 없다.

육철수 논설위원 ycs@seoul.co.kr
2010-01-05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