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女談餘談] 시골 버스/전경하 경제부 기자

[女談餘談] 시골 버스/전경하 경제부 기자

입력 2007-09-22 00:00
수정 2007-09-2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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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장롱면허’ 소지자에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뚜벅이’다. 서울에서 이동할 때는 전혀 아쉬움이 없다.

대중교통도 잘돼 있고 택시 잡기도 쉽다. 택시삯도 그리 큰 부담이 아니다. 오히려 이동하다 보면 차를 운전하고 있지 않다는 사실이 고맙다.

주말이면 생각이 바뀐다.‘주말엄마’라 주말이면 애들이 있는 평택으로 간다. 평택은 인구 40만명의 도농복합도시다. 시골이라고 하기에는 제법 크며 이런저런 호재로 사람들이 몰리고 있다. 남편이 동행하는 경우는 한달에 두주뿐이다. 나머지 두주는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한다.

택시는 불러야 한다. 콜비 1000원이야 그렇다 쳐도 10분 정도 갔을까 싶은데 만원에 육박하는 택시요금을 보면 화가 난다. 택시들이 손님이 없는 곳에는 잘 안 가려고 해서 승차 거부를 막기 위해 택시요금 체계를 서울과 다르게 만들었다는 말을 몇년 전에 시청측에서 들은 적이 있다.

서울 택시 영업증보다 지방 택시 영업증이 더 비싸다고 하던데…. 아마 대부분 지방 택시요금은 서울보다 비싼 것 같다.

그럼 버스를 타볼까.5살 아들을 안고 타는 버스는 유달리 높다. 자신이 다 컸다고 생각하는 첫째는 내리는 것만이라도 혼자 하겠다고 생떼를 부리지만 언감생심. 서울에서도 버스가 이렇게 높았던가 싶다. 줄자를 들고 땅에서 버스 문까지의 높이를 재보고 싶다.

차를 연구하는 사람에게 물었더니 버스 승차 지점까지의 높낮이는 길의 상태, 운반량 등에 따라 달라진다고 한다. 길이 나쁘고 타는 사람의 수가 많으면 차가 잘 망가지지 않도록 높인다고 한다. 이 높이가 낮을수록 버스 값이 비싸단다.

요즘 지방이나 시골의 길은 참 좋아졌다. 타는 사람의 수를 보면, 서울에 도입되고 있는 타고 내리기 편한 저상버스와 그리 차이가 나는 느낌은 없다. 다른 것 하나, 지방이나 시골로 갈수록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노인 비중이 높다. 노인들에게 택시는 비싸고 버스는 높다.

고령자 사회에 대비한 지원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그 안에 지방의 대중교통 선진화에 대한 재원은 없는지 궁금하다.

전경하 경제부 기자 lark3@seoul.co.kr
2007-09-22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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