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가수 조영남이 책을 냈다.‘현대인도 못 알아 먹는 현대미술’이다. 때맞춰 그는 전시회도 갖고 있다. 화투, 태극기가 소재다. 몇 해 전 인사동 한 화랑에서도 화투를 소재로 전시회를 가졌던 기억이 난다. 그는 여자 친구들과 밥먹고 수다 떠는 것이 제일 좋고, 그 다음이 미술이란다. 그리고 노래란다. 그다운 넉살이다. 책을 보니 전유성 멘트가 눈에 띈다.“현대인이 이해하지 못하면 현대미술이 아니라 미래미술이 아닌가.” 맞는 말이다. 사간동, 안국동, 인사동의 어느 화랑을 들러봐도 사람들이 별로 없다. 관람객과 현대미술의 간극을 실감케 한다.
덕수궁 길이 예사롭지 않다. 서울시립미술관과 덕수궁 현대미술관을 찾는 이들이 적지 않다. 빛의 화가 렘브란트, 인상주의 화가 클로드 모네 덕분이다. 왜 우리 관람객들은 아직도 인상파 미술에 열광하는 것일까. 현대미술의 난해함 때문일까. 아니면 이들 그림을 직접 봤다는 문화적 사치의 욕구가 반영된 탓일까. 어쨌거나 이벤트성 상혼의 결과물인 것 같은 느낌은 지울 수 없다. 덕수궁앞을 지나면 개운찮은 이유다.
최태환 수석논설위원
덕수궁 길이 예사롭지 않다. 서울시립미술관과 덕수궁 현대미술관을 찾는 이들이 적지 않다. 빛의 화가 렘브란트, 인상주의 화가 클로드 모네 덕분이다. 왜 우리 관람객들은 아직도 인상파 미술에 열광하는 것일까. 현대미술의 난해함 때문일까. 아니면 이들 그림을 직접 봤다는 문화적 사치의 욕구가 반영된 탓일까. 어쨌거나 이벤트성 상혼의 결과물인 것 같은 느낌은 지울 수 없다. 덕수궁앞을 지나면 개운찮은 이유다.
최태환 수석논설위원
2007-09-06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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