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저지를 내걸고 벌인 파업은 그들이 기대한 만큼 효과를 보지 못했다. 시민단체의 파업 반대에 따른 다수 조합원들의 외면은 노동현장의 새로운 변화였다. 특히 금속노조의 주력부대나 다름없는 현대차노조 평노조원들이 보여준 ‘아래로부터의 혁명’은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이는 노사관계와 무관한 정치파업, 절차를 무시하거나 명분 없는 파업, 조합원을 ‘총알받이’로 삼는 파업은 이제 발붙일 곳이 없다는 점을 보여준 사례일 것이다.
현대차를 포함한 금속노조 평조합원들의 반발은 일찌감치 예견됐다. 그런데도 금속노조는 ‘노동자의 생존권을 위한 파업’임을 강조하며 밀어붙였다. 하지만 결과는 어떻게 됐는가. 파업 첫날인 지난달 25일엔 전체 조합원 14만여명 가운데 11.5%만 동참했다.26일엔 5.4%,27일엔 겨우 3.9%가 파업에 참여했을 뿐이다. 동시파업을 벌인 28∼29일에도 조합원의 60% 이상이 불참함으로써 금속노조는 파업동력을 거의 상실했다.
파업 참여율이 저조하자 노조 간부들이 보인 행태는 실망스럽기 그지 없다. 그들은 생산현장의 기계를 강제로 멈추게 하고, 불참 노조원들의 퇴근을 막는 등 상식 이하의 행태를 보였다. 파업명분이 FTA의 문제점을 국민에게 알리는 것이라면서 공장가동은 왜 막는지 모를 일이다. 명분도 실리도 없었으니 파업은 실패할 수밖에 없었고, 조합원간 반목과 국민의 혐오만 키운 셈 아닌가.
금속노조는 이번 파업에서 교훈 삼을 점이 많을 것이다. 우선 명분 없는 정치파업이나 불법파업에 조합원들을 동원할 생각을 버려야 한다. 노조의 이익을 내세우기에 앞서 국민이 어떻게 보는지, 경제엔 어떤 영향을 미칠지를 살피는 지혜가 필요하다. 조직의 존재와 선명성을 부각시키는 방법이 꼭 파업밖에 없는지 돌아보길 바란다.
2007-07-02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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