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에서 가장 빠른 인터넷 보급률 및 이용률을 자랑하는 대한민국답게 우리 청소년들의 98% 이상이 인터넷을 통해 세상을 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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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낙양 야후코리아 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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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낙양 야후코리아 사장
더구나 우리 청소년 대부분은 이미 유아기부터 인터넷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때문에 유아 및 초등학생의 인터넷 사용도 역시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인터넷 이용률의 신장은 결국 인터넷 기업들에는 더욱 많은 성장의 기회가 부여된다는 점에서 기쁜 일이다.
하지만 많은 인터넷 비즈니스 기회에 대해 즐거워하기에 앞서 더 높은 소명의식이 강조되어야 하는 시기라는 것을 인터넷 기업들은 명심해야 할 것이다.
이미 대부분의 인터넷 기업들은 좀더 많은 이용자들의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서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콘텐츠를 이용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잘 알고 있다. 선정적인 콘텐츠는 짧은 기간에 높은 수익을 올리는 단기 처방은 될 수 있다. 하지만 결국 장기적으로 해당 사이트에 대한 저평가를 통해 퇴락의 악순환을 겪게 된다.
우리 사회에서 지금 관심을 가져야 할 우리의 미래인 청소년들의 사고방식을 인터넷에 나타난 사용자 분석을 통해보면 더욱 심각하다.
‘야후!’가 지난해 전세계 11개국을 대상으로 청소년들의 인터넷 사용 양태를 조사한 것을 보면,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미국·유럽·일본·중국 등 다른 국가 청소년들보다 상대적 개인주의가 더 널리 퍼져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정서적인 불균형 역시 심화된 것으로 분석됐다. 예를 들어 ‘가족’이나 ‘친구’ 등을 우선시하는 선진국 청소년들보다 우리 청소년들은 ‘돈’ ‘좋은 직업’ 등을 최우선적으로 선호하는 극단적인 물질주의를 지향하는 상태이다.
따라서 인터넷 기업들은 우리나라 미래를 짊어지고 갈 청소년들에게 보다 유익하고 건전한 콘텐츠를 만들어 제공하는 것에 힘써야 한다. 그런 노력이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인격형성의 선순환 고리를 만드는 데 단초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정부의 정책과 지원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스스로 소명의식을 가지고 자체적인 자정의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 정부·청소년위원회 및 시민 단체 등 관련 단체 및 사용자들과의 유기적인 상호 의사소통을 통해 분명한 지향점을 원칙화해야 한다.
업계를 선도하는 몇몇 인터넷 기업들은 설립 초기부터 기본에 충실한 경영 원칙을 통해 여러가지 자정 노력을 경주해 왔다. 특히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객의 삶의 질을 높여 나가기 위해 때론 단기간의 높은 트래픽과 매출의 유혹을 포기하기도 했다. 그러나 인터넷이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여전히 미진한 부분이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필자가 운영하고 있는 인터넷 기업은 휘발성 있는 내용보다는 더욱 청소년들을 위한 세련되고 인생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지향하는 방향으로 서비스를 밀고 나갈 것이다.
마지막으로 좋은 인터넷 문화는 결코 규제만으로 만들어질 수 없다고 생각한다. 결국 서비스의 전달자들(업계)의 적극적이고 일관적인 원칙을 통해서 서비스 진화를 유도해야 한다.
이럴 때 인터넷 업계도 선순환의 발전이 가능한 만큼, 업계·정부·관련 시민단체들이 지속적으로 머리를 맞댄다면, 그야말로 명실상부한 정보기술(IT)강국, 좋은 미래의 기성세대를 만들 수 있다고 굳게 믿는다.
성낙양 야후코리아 사장
2006-10-30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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