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 광고의 시원하게 솟아 오르는 거품, 미녀의 입술을 부드럽게 색칠하는 붉은 립스틱….TV에서 흔히 보는 광고 장면이다. 맥주 거품도 당연하고, 빨간 립스틱도 당연해 보인다. 하지만 여기엔 인간의 잠재의식을 자극하는 기제가 담겨 있다. 바로 성(性)이다. 맥주의 거품은 사정(射精)을, 붉은 립스틱은 오럴섹스를 은연중 연상토록 장치돼 있는 것이다. 업체들은 물론 펄쩍 뛴다. 이상한 사람 취급받기 십상이니 눈치 빠른 소비자라 해도 함부로 연상장면을 얘기할 일도 아니다.
섹스를 연상토록 하는 광고기법은 사실 광고 마케팅 분야의 고전이자 기본상식이다. 유명 햄버거의 로고 역시 마찬가지다. 상품 첫 글자를 땄다지만 여성의 가슴 또는 엉덩이를 연상토록 꾸며져 있다. 청바지나 식·음료, 가구, 전자제품 등 성과 연결지은 제품 광고는 하도 많아 열거조차 힘들다.
성 말고도 인간의 잠재의식을 자극하는 마케팅 기제는 무수하다. 한 외국 커피매장의 경우 커피 맛과 별개로 남미를 연상케 하는 인테리어가 성공요인으로 꼽힌다. 시각적 효과를 통해 본고장 커피를 마시는 것과 같은 미각적, 후각적 연상작용을 끌어내는 것이다. 맛이 멋, 노골적으로 말하면 착각에 이끌린 것일 수 있다는 얘기다. 잔잔한 음악이 흐르는 백화점에 거울과 시계가 없고, 할인점 진열장 눈높이에 비싼 제품이, 하단에는 싼 제품이 놓여 있고, 생맥주집에 경쾌한 음악이 흐르는 것도 다 이유가 있다. 중고차의 새차 냄새나 모델하우스의 빵 냄새도 마찬가지다. 소비자의 잠재의식을 자극, 구매욕과 식욕을 높이려는 업체의 교묘한 판매기법이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 잠재의식, 즉 서브리미널 효과(subliminal effect)를 노린 광고와 상품의 영역이 날로 다양화하고 있다. 몇년 전부터 다이어트나 지능 향상에 좋다는 음악을 담은 음반이 쏟아지더니 최근에는 이를 내장한 휴대전화까지 잇따라 나오고 있다. 상품뿐 아니라 심지어 이미지 정치광고에도 서브리미널 마케팅이 적지 않게 활용되는 상황이다. 정신 바짝 차리고 살 일이다. 스스로 판단해 사고, 먹고, 결정한다지만 잠재의식에 의해 조종당하고 있을지도 모를 일 아닌가. 정신 차려도 소용 없을 법하지만 말이다.
진경호 논설위원 jade@seoul.co.kr
섹스를 연상토록 하는 광고기법은 사실 광고 마케팅 분야의 고전이자 기본상식이다. 유명 햄버거의 로고 역시 마찬가지다. 상품 첫 글자를 땄다지만 여성의 가슴 또는 엉덩이를 연상토록 꾸며져 있다. 청바지나 식·음료, 가구, 전자제품 등 성과 연결지은 제품 광고는 하도 많아 열거조차 힘들다.
성 말고도 인간의 잠재의식을 자극하는 마케팅 기제는 무수하다. 한 외국 커피매장의 경우 커피 맛과 별개로 남미를 연상케 하는 인테리어가 성공요인으로 꼽힌다. 시각적 효과를 통해 본고장 커피를 마시는 것과 같은 미각적, 후각적 연상작용을 끌어내는 것이다. 맛이 멋, 노골적으로 말하면 착각에 이끌린 것일 수 있다는 얘기다. 잔잔한 음악이 흐르는 백화점에 거울과 시계가 없고, 할인점 진열장 눈높이에 비싼 제품이, 하단에는 싼 제품이 놓여 있고, 생맥주집에 경쾌한 음악이 흐르는 것도 다 이유가 있다. 중고차의 새차 냄새나 모델하우스의 빵 냄새도 마찬가지다. 소비자의 잠재의식을 자극, 구매욕과 식욕을 높이려는 업체의 교묘한 판매기법이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 잠재의식, 즉 서브리미널 효과(subliminal effect)를 노린 광고와 상품의 영역이 날로 다양화하고 있다. 몇년 전부터 다이어트나 지능 향상에 좋다는 음악을 담은 음반이 쏟아지더니 최근에는 이를 내장한 휴대전화까지 잇따라 나오고 있다. 상품뿐 아니라 심지어 이미지 정치광고에도 서브리미널 마케팅이 적지 않게 활용되는 상황이다. 정신 바짝 차리고 살 일이다. 스스로 판단해 사고, 먹고, 결정한다지만 잠재의식에 의해 조종당하고 있을지도 모를 일 아닌가. 정신 차려도 소용 없을 법하지만 말이다.
진경호 논설위원 jade@seoul.co.kr
2005-12-28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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