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세상] 나는 오늘도 中和를 꿈꾼다/강지원 변호사

[열린세상] 나는 오늘도 中和를 꿈꾼다/강지원 변호사

입력 2005-12-08 00:00
수정 2005-12-08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한국사회는 극심한 ‘당파사회’다. 그 정도가 너무 심해 과거의 사색당파나 구한말의 망국시대를 연상케 한다. 인물도 구별이 없다. 사람들앞에 나대기 좋아하는 정치인들뿐 아니라 저 민초들에 이르기까지 당파심에 함몰되지 않은 이들이 거의 없다고 해야 할 정도다.

이런 시대에 ‘中’(중)이라 하면 막연히 ‘가운데’라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다. 이쪽도 저쪽도 아닌, 아니면 이쪽이기도 하고 저쪽이기도 한 경우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중용에 나오는 中은 그런 것이 아니다.‘희로애락지미발 위지중’(喜怒哀樂之未發 謂之中)이란 구절이 있다. 희로애락이 발하지 않은 것이 中이라는 것이다.

인간에게는 누구나 희로애락의 감정이 있다. 이런 저런 세상살이에서는 기뻐하거나 즐거워하거나 화내거나 슬퍼하는 일들이 수 없이 생겨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감정 자체가 발하지 않는 상태가 中이라는 것이다. 놀라운 표현이다. 실로 두렵기까지 하다. 사람이 과연 그렇게 감정자체도 절제하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인가.

그래서일까. 중용은 이어서 和에 관해서도 설명한다.‘발이개중절 위지화 ’(發而皆中節 謂之和)라. 발하되 모두 중절인 것을 和라 한다는 것이다.

사람인 탓으로 어찌 희로애락의 감정이 발하지 아니하랴. 그러나 그것이 중절을 지켜 주면 和라 한다는 뜻으로 읽힌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희로애락의 감정이 발하여 中을 지키지 못하고, 또 희로애락이 발한다 해도 중절을 벗어나 和를 지키지 못할까.

한마디로 동물적 욕망 때문이 아닌가 한다. 인간의 욕망이라 하면 뭐니뭐니 해도 돈·권력·지위·명예·인기·애정 등등에 대한 것들이 많을 것이다. 그것들은 대체로 소유욕이나 지배욕과 관련이 있다. 그리고 이런 욕망들이 충족되면 기뻐하거나 즐거워하고 반면 그것들을 잃거나 얻는데 실패하면 슬퍼하거나 노여워하거나 심지어 적개심에 휩싸인다.

사람들이 처음부터 무욕(無慾)의 경지에서 살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러나 그렇지 못한 것이 세상살이이므로 부디 욕망을 절제해서 희로애락의 감정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상책이라 할 수밖에 없다. 그것이 中和의 길이다.

지금 갈기갈기 찢어진 이 나라 당파사회에 충심으로 호소하고자 한다. 부디 당파적 욕망으로부터 벗어나라는 것이다.

세상에 어찌 당파 자체야 없을 수 있겠는가. 그것이 오히려 민주주의의 기초가 되는 면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 당파를 이루는 인물들이 당파적 편파심에 빠져 당파적 욕망을 이루려고 한다면 그들은 반드시 희로애락의 감정에 빠지게 될 것임은 명약관화하다. 특히 상대에 대해 적개심과 투쟁심에 불타게 되는 수가 많을 것이다. 바로 그것 때문에 이 나라가 온통 이처럼 갈등과 분쟁으로 하루도 조용할 날이 없지 아니한가 하는 것이다.

부디 그 당파안에서나마 소유욕과 지배욕을 떨쳐버리고 무욕과 무감정의 中和의 길을 찾아 주기를 당부한다. 그러면 상대도 적군이 아니라 아름다운 동반자로 보이게 될 것이다.

차제에 당파 자체에 대해서도 한마디 덧붙이고자 한다. 당파란 본디 더 좋은 세상을 위해 생각을 함께 하는 사람들이 모여서 만든 것 아닌가. 그런데 그것이 무작정 욕망을 위한 지역당파, 이념당파, 세대당파, 노사당파, 빈부당파에만 매몰된다면 그것이 어디 제대로 된 당파라고 할 수 있겠는가.

그것은 이미 당파가 아니라 쓰레기 패거리작당에 불과할 것이다. 그런 당파라면 더이상 세상에 해를 끼치기 전에 당장에 해체해야 할 것이다. 국민들의 고통과 아픔이 더 가중되기 전에.

강지원 변호사
2005-12-08 2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