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지난 8일 충주·원주·무안·무주 등 4곳을 기업도시 시범사업자로 선정함에 따라 일본의 도요타시, 핀란드의 울루시, 스웨덴의 시스타시와 같은 기업도시 건설 실험이 시작됐다. 기업도시는 행정복합도시, 공공기관이 이전하는 혁신도시와 더불어 낙후된 지방경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참여정부의 대표적인 지방균형 발전전략으로 꼽힌다. 따라서 기업도시가 당초 의도했던 기업의 투자 촉진과 외국인의 투자 유치, 국토의 균형 발전 등 정책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정부와 해당 지방자치단체는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기업도시의 성패는 얼마나 차별화된 수요를 창출하고 가격 및 서비스 경쟁력을 갖느냐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천문학적인 돈을 투입하고도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다면 과거 농공단지처럼 또 다른 애물단지로 전락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그런 의미에서 해당지역의 땅값이 전국 평균에 비해 3∼4배씩 뛴 점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토지 수용가의 폭등은 가격 경쟁력으로 귀결되기 때문이다. 특단의 투기대책이 요구된다.
정부는 앞으로 기업도시 추가 선정시 환경 배점 비율을 높이고 설계단계부터 환경단체의 참여를 유도한다지만 개발과 환경이 조화를 이루는 ‘지속가능성’에 각별히 유의해야 할 것으로 본다. 또 이번에 불참한 삼성, 현대차,LG,SK와 같은 간판급 대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게 이들의 합리적인 요구는 적극 수용해야 한다. 기업도시 건설이 침체된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2005-07-11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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