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1월 기나긴 진통 끝에 ‘영유아보육법’이 전면적으로 개정되어 2005년 1월30일자로 시행된다.그동안 우리 사회에서는 여성의 취업률을 높이는 차원의 경제적,사회적 가치에 의해 보육의 문제가 먼저 거론되었다.더구나 최근의 심각한 출산율 저하 현상 때문에 보육의 공공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보육정책의 방향은 이러한 사회적 의미보다는 개개의 아동에게 질이 좋은 보육이 제공되는 것을 우선으로 해야 한다.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을 자세히 살펴보면 6세 이하 어린이들의 보육을 위해,보육기관의 형태,보육비 부담 원칙,질적 관리를 위한 위원회 규정 등의 전반적 틀을 구성했음을 알 수 있다.하지만 직접 보육을 담당하는 보육교사(법령에 의하면 보육원 종사자)의 자격요건 규정이나 양성방안에 대해서는 아직 허술한 점이 엿보인다.
만일 지금의 시점에서 이 부분을 간과하고 넘어가게 되면 향후 아무리 보육이 중요하다고 외쳐도 보육의 질이 올라갈 수는 없는 지경이 될 수 있다.어린 아이들은 자신들의 목소리를 낼 수 없기 때문에 보육의 질이 설사 좋지 않다 하더라도 누구 하나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바로 이점 때문에 보육의 질 관리는 보육을 직접 담당하는 교사들의 질적인 수준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어린 시절의 경험이 평생을 좌우하게 된다는 평범한 진리를 부정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최근 두뇌발달 연구에 의하면 인간은 생후 4∼5세까지 두뇌의 기능적,구조적 변화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활발하게 일어나고 사춘기까지 지속된다.보육의 대상이 되는 취학 전 아동의 경우 이 시절의 양육 경험이 지적인 능력,인격 형성 등에 중요한 결정 요인으로 작용한다.
바로 이 중요한 시점에 주양육자와 분리되어 보육기관에 적응하는 것 자체부터 영유아들에게는 크나큰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다.따라서 연령에 따라,개개 아동의 특성에 따라 맞춤식의 세심한 보육이 제공되지 않고서는 아이들이 제대로 성장하기가 어렵고 이들이 자란 후 각종 정신적 문제를 경험하게 된다.
보육담당자는 바로 이 점에서 전문적 지식과 경험이 요구되는 직업이다.보육의 질은 물리적 환경보다는 아이를 담당하는 보육담당자들의 전문성과 도덕성에 주로 달려있다.
영유아보육법이 우여곡절 끝에 개정되기는 했으나 보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교육 및 양성과정을 논의하는 현 시점에 또다시 대립과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그 결과 양질의 보육을 아이들에게 제공하자는 본래의 가장 중요한 원칙보다는 관련 학과나 단체의 입김에 따라 나누어먹기 식으로 교육과정이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다.그렇게 되고 나면 말 없는 아이들에게 그 피해가 고스란히 돌아갈 것이고 우리 미래에 큰 상처를 주게 될 것이다.
이런 상황의 심각성을 정부와 우리 국민 모두가 깨닫고 하루빨리 보육교사 양성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이를 위해 우선 우리 사회의 아동 보육 방향에 대한 큰 철학적 방향성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효율적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에 따라 구체적인 보육교사의 양성 방안과 교육과목 등을 설정하는 과정을 밟아야 할 것이다.그리고 이 과정에는 정부 담당자와 아동보육 관련 단체 이외에도 의학,철학,교육,경제 등 사회의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는 제도적 틀을 다시 짜야 한다.
기초부터 착실하게 원칙적으로 해결하지 않으면 각 보육 관련 단체들의 자기중심적 목소리를 잠재우고 효율적 제도를 정착시키기 어렵다.현재 여성부로 보육관련 업무가 이관되었는데 여러 가지 문제가 복잡하게 얽혀있는 이 문제들을 혼자서 해결하기에는 불가능하리라 본다.우리 모두의 관심과 협조만이 양질의 보육교사를 양성하여 보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그 어느 때보다 보육에 대한 정부의 지혜와 열성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신의진 연세의대 소아정신과 교수˝
하지만 보육정책의 방향은 이러한 사회적 의미보다는 개개의 아동에게 질이 좋은 보육이 제공되는 것을 우선으로 해야 한다.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을 자세히 살펴보면 6세 이하 어린이들의 보육을 위해,보육기관의 형태,보육비 부담 원칙,질적 관리를 위한 위원회 규정 등의 전반적 틀을 구성했음을 알 수 있다.하지만 직접 보육을 담당하는 보육교사(법령에 의하면 보육원 종사자)의 자격요건 규정이나 양성방안에 대해서는 아직 허술한 점이 엿보인다.
만일 지금의 시점에서 이 부분을 간과하고 넘어가게 되면 향후 아무리 보육이 중요하다고 외쳐도 보육의 질이 올라갈 수는 없는 지경이 될 수 있다.어린 아이들은 자신들의 목소리를 낼 수 없기 때문에 보육의 질이 설사 좋지 않다 하더라도 누구 하나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바로 이점 때문에 보육의 질 관리는 보육을 직접 담당하는 교사들의 질적인 수준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어린 시절의 경험이 평생을 좌우하게 된다는 평범한 진리를 부정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최근 두뇌발달 연구에 의하면 인간은 생후 4∼5세까지 두뇌의 기능적,구조적 변화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활발하게 일어나고 사춘기까지 지속된다.보육의 대상이 되는 취학 전 아동의 경우 이 시절의 양육 경험이 지적인 능력,인격 형성 등에 중요한 결정 요인으로 작용한다.
바로 이 중요한 시점에 주양육자와 분리되어 보육기관에 적응하는 것 자체부터 영유아들에게는 크나큰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다.따라서 연령에 따라,개개 아동의 특성에 따라 맞춤식의 세심한 보육이 제공되지 않고서는 아이들이 제대로 성장하기가 어렵고 이들이 자란 후 각종 정신적 문제를 경험하게 된다.
보육담당자는 바로 이 점에서 전문적 지식과 경험이 요구되는 직업이다.보육의 질은 물리적 환경보다는 아이를 담당하는 보육담당자들의 전문성과 도덕성에 주로 달려있다.
영유아보육법이 우여곡절 끝에 개정되기는 했으나 보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교육 및 양성과정을 논의하는 현 시점에 또다시 대립과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그 결과 양질의 보육을 아이들에게 제공하자는 본래의 가장 중요한 원칙보다는 관련 학과나 단체의 입김에 따라 나누어먹기 식으로 교육과정이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다.그렇게 되고 나면 말 없는 아이들에게 그 피해가 고스란히 돌아갈 것이고 우리 미래에 큰 상처를 주게 될 것이다.
이런 상황의 심각성을 정부와 우리 국민 모두가 깨닫고 하루빨리 보육교사 양성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이를 위해 우선 우리 사회의 아동 보육 방향에 대한 큰 철학적 방향성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효율적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에 따라 구체적인 보육교사의 양성 방안과 교육과목 등을 설정하는 과정을 밟아야 할 것이다.그리고 이 과정에는 정부 담당자와 아동보육 관련 단체 이외에도 의학,철학,교육,경제 등 사회의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는 제도적 틀을 다시 짜야 한다.
기초부터 착실하게 원칙적으로 해결하지 않으면 각 보육 관련 단체들의 자기중심적 목소리를 잠재우고 효율적 제도를 정착시키기 어렵다.현재 여성부로 보육관련 업무가 이관되었는데 여러 가지 문제가 복잡하게 얽혀있는 이 문제들을 혼자서 해결하기에는 불가능하리라 본다.우리 모두의 관심과 협조만이 양질의 보육교사를 양성하여 보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그 어느 때보다 보육에 대한 정부의 지혜와 열성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신의진 연세의대 소아정신과 교수˝
2004-05-21 3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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