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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C 창동역 지하화 확정, 연내 착공…원희룡 “대통령 결심”

GTX-C 창동역 지하화 확정, 연내 착공…원희룡 “대통령 결심”

옥성구 기자
옥성구 기자
입력 2023-05-10 16:12
업데이트 2023-05-10 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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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주민들 지상화 반대…지상·지하 모두 적격
4000억~5000억 추가 사업비 소요…28년 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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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0일 오후 서울 도봉구 창동아우르네에서 열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C 노선 창동역 주민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3.5.10 연합뉴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0일 오후 서울 도봉구 창동아우르네에서 열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C 노선 창동역 주민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3.5.10 연합뉴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0일 창동역에서 주민간담회를 갖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도봉 구간 지하화 확정 배경에 윤석열 대통령의 결심이 있었음을 강조했다.

GTX-C 노선은 경기 양주시 덕정역에서 청량리역, 삼성역을 지나 수원역을 잇는 국가철도망이다. 이 가운데 도봉산역~창동역 5.4㎞ 구간이 지상·지하화 여부를 두고 논란이 됐다.

앞서 국토부는 2020년 GTX-C 사업을 추진하며 ‘정부과천청사역~도봉산역’ 37.7㎞ 구간을 지하터널로 만드는 초안을 냈다.

그러나 국토부가 민간투자시설사업 기본계획(RFP) 고시에서 지하화 구간을 ‘정부과천청사역~창동역’으로 변경해 알렸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도봉 구간이 지하화에서 제외된 것으로 받아들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지상 건설을 제안했다. 국토부는 이를 수용했다.

도봉구 지역 주민들은 환경오염, 소음·진동 피해 문제를 이유로 지상화에 반대했고, 지난해 1월 공익감사를 청구했다. 감사원은 국토부가 도봉 구간을 지하화 구간에서 제외되는 것처럼 잘못 알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적격성 조사에서는 지하·지상화 모두 적격 의견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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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영준 현대건설 사장(왼쪽)이 10일 오후 서울 도봉구 창동아우르네에서 열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C 노선 창동역 주민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2023.5.10 연합뉴스
윤영준 현대건설 사장(왼쪽)이 10일 오후 서울 도봉구 창동아우르네에서 열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C 노선 창동역 주민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2023.5.10 연합뉴스
결국 국토부는 감사원 감사 결과와 KDI 적격성 결과 등을 토대로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창동역 구간을 지하화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1호선 지상 창동역과 별개로 GTX-C 지하 창동역이 신설된다.

도봉 구간 지하화는 지상화보다 4000억~5000억원 사업 비용이 추가로 들어간다. 국토부는 현대건설 컨소시엄과 올해 상반기 중 실시협약을 체결해 하반기 착공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GTX-C는 2028년 개통이 목표다. 현재 지하철로 50분 넘게 걸리는 창동역~삼성역 구간이 GTX-C를 이용하면 약 14분 소요될 전망이다.

원 장관은 “윤석열 정부 들어 본격적인 논의와 대통령 결심으로 창동역 지하화를 결정했다”면서 “GTX-C 연내 착공 등 속도감 있는 추진을 통해 수도권 30분 출퇴근 시대라는 약속을 반드시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 옥성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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