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융 플랫폼 구축·핵연료 등 원전 수출 전략 내실화

금융 플랫폼 구축·핵연료 등 원전 수출 전략 내실화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2-09-29 16:28
업데이트 2022-09-29 16: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9일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 2차 회의
안정적 금융 지원 ‘원전금융 플랫폼’ 구축
에너지 안보 부각에 핵연료 수출 적극 추진

정부의 안정적인 금융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핵연료 공급시장에 참여하는 등 원전 수출 전략을 내실화한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9일 서울 마포 가든호텔에서 관계부처와 원전관련 공기업, 민간기업, 학계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2차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를 주재하고 원전 금융조달 체계 구축 등의 안건을 논의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9일 서울 마포 가든호텔에서 관계부처와 원전관련 공기업, 민간기업, 학계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2차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를 주재하고 원전 금융조달 체계 구축 등의 안건을 논의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산업통상자원부는 29일 서울 가든호텔에서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 2차 회의를 열어 수주 전략과 세부 실행방안 등을 논의했다. 지난 8월 출범한 위원회는 원전 및 관련 산업의 해외 진출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관계부처·금융기관·공기업·전문가 등 약 30개 원전 유관기관이 참여한 원전수출 ‘컨트롤타워’다.

이날 회의에서는 대규모의 장기 자금 조달과 투자 회수기간이 장기간이 소요되는 원전사업의 특성을 고려해 안정적인 금융 경쟁력 확보를 위한 ‘원전금융 플랫폼’을 구축키로 했다. 한국수출입은행·KDB산업은행·한국무역보험공사 등 정책금융기관을 중심으로 국내·외 금융기관과 협력 체계를 마련해 금융지원 시스템을 가동할 계획이다.

사업자 선정을 앞둔 체코·폴란드 원전 수출을 위한 ‘원전 수출 통합 지원 방안’과 방산, 산업·에너지 협력, 인프라 등 협력과제별 추진전략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이들 국가에 대한 수출 상황을 총괄할 ‘원전 수출지원 TF’가 내달 가동된다.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등으로 에너지 안보가 부각되면서 핵연료 수출도 추진키로 했다. 우리나라는 공장 등 핵연료 산업을 보유하고 있다. 한전원자력연료는 차세대 원전인 SMR(소형모듈원자로) 개발 활성화에 맞춰 SMR 핵연료 진출전략 필요성을 제안했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집트 엘다바 프로젝트 수주는 13년만에 이뤄낸 쾌거로, 세계 원전시장에 한국의 ‘귀환’을 알리고 도약을 실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원전 산업계가 가동되도록 발전공기업 일감과 원전 예비품, 신한울 3·4 조기발주 등을 통해 1조원 이상의 일감을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종 박승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