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적 항공사 휴직자 고용유지금 추가 지원

국적 항공사 휴직자 고용유지금 추가 지원

류찬희 기자
입력 2021-03-03 17:38
업데이트 2021-03-04 01: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급에 180일·무급엔 90일간 지원금 지급
해외서 한국으로 무착륙 관광비행도 도입
방역 안전국가와 여행객 격리 면제 추진

정부가 국적 항공사 종사자의 유급휴직에는 180일간, 무급휴직자에게는 90일간의 고용유지지원금을 추가로 지원한다. ‘인바운드(해외→한국)’ 무착륙 관광비행을 도입하고, 방역 안전 국가와 ‘트래블 버블’(여행객 격리 조치 면제)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항공산업 코로나 위기 극복 및 재도약’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인천공항 출발로 한정된 무착륙 관광비행을 지방공항으로 확대하고, 방역당국과의 협의를 거쳐 국내 입출국 절차가 필요없는 인바운드 국제관광비행도 도입하기로 했다. 국내공항 착륙 후 면세점 쇼핑만 이용한 뒤 돌아가는 여행도 검토 중이다. 다만 이 경우 국내 입국은 허용하지 않고 환승과 비슷한 형태로 운영된다.

공항 주변 지역에 제한된 조건 아래 입국을 허락하는 국제관광 비행도 검토된다.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해 인천공항 인근 특정 시설이나 특정 지역의 방문을 제한적으로 허용하는 것이다. 한국에서 외국으로 나갈 때도 제한된 지역의 방문을 허락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트래블 버블은 국내외 코로나19 확진자 감소와 백신 보급 상황 등을 고려해 협정안을 마련한다. 김상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협의를 진행 중이지만 상대국도 트래블 버블 진행 상황이 공개되는 것에 대해 조심스러워해 구체적으로 밝히기 어렵다”며 “방역 당국과 긴밀히 협의해서 일단 준비는 해놓고 방역당국 허가를 얻어서 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항공업계가 꾸준히 요구하고 있는 항공기 취득세 및 재산세 감면 연장·재개 여부도 추가로 검토하기로 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21-03-04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