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약품그룹 경영권 분쟁, 형제 측 승리로 일단락

한미약품그룹 경영권 분쟁, 형제 측 승리로 일단락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4-03-28 15:20
업데이트 2024-03-28 15: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미사이언스 이사회, OCI와 통합 반대파가 5대4로 과반

이미지 확대
한미사이언스 제51기 정기주주총회
한미사이언스 제51기 정기주주총회 28일 오전 경기 화성시 라비돌 호텔에서 열린 한미그룹 지주사 한미사이언스의 제51기 정기 주주총회. 2024.3.28
연합뉴스
한미약품그룹 경영권과 OCI그룹과의 통합을 놓고 대립하던 창업주 일가 내 분쟁이 장·차남 형제 측 완승으로 일단락됐다.

28일 경기 화성시 라비돌 호텔에서 열린 한미그룹 지주사 한미사이언스 제51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창업주의 장·차남인 임종윤·종훈 형제 측이 주주제안한 이사진 5명의 선임 안건이 모두 통과됐다.

임종윤·종훈 사장은 사내이사, 권규찬 디엑스앤브이엑스 대표이사와 배보경 고려대 경영대 교수는 기타비상무이사, 사봉관 변호사는 사외이사가 됐다.

한미그룹 창업주 일가는 지난 1월 12일 한미그룹과 OCI그룹 간 통합 계약이 발표된 후 경영권 다툼을 벌여왔다.

한미그룹 창업주 고 임성기 회장의 부인 송영숙 한미그룹 회장과 딸 임주현 부회장이 통합을 주도했지만, 장·차남 임종윤·종훈 형제는 이에 반대하고 나섰다.

형제는 최근 OCI와 통합 결정을 되돌리고, 1조원 투자 유치를 통한 바이오 의약품 수탁 개발 사업을 추진하는 등 현 경영진과 다른 미래 구상을 밝힌 바 있다.

이번 주총 결과 한미사이언스 이사진 8명 중 통합에 반대하는 형제 측 인사가 5명으로 과반을 차지하면서 OCI그룹과의 통합은 무산 위기를 맞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들이 실제로 통합 결정을 번복하게 되면, OCI 측과 법적 갈등이 생길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당초 이날 주총은 오전 9시에 열릴 예정이었으나, 의결권 있는 주식 수를 확인하는 과정이 예상보다 오래 걸리며 개회가 3시간 반가량 지연됐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