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포스코인터, 탄자니아 광산 ‘이차전지용 천연흑연’ 공급계약

포스코인터, 탄자니아 광산 ‘이차전지용 천연흑연’ 공급계약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3-05-29 13:24
업데이트 2023-05-29 13: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차전지 밸류체인 본격화, 그룹과 시너지

이미지 확대
포스코인터내셔널이 호주계 광업회사 블랙록마이닝의 자회사 탄자니아 파루 그라파이트와 이차전지용 천연흑연 장기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차전지 밸류체인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것으로, 그룹의 사업과 시너지를 내겠다는 계획이다.

흑연은 이차전지 음극재에 사용되는 소재다. 이차전지의 양극에서 나온 리튬이온을 저장했다가 방출하면서 전류가 흐르도록 한다. 최근 전기차 시장의 성장으로 흑연 수요 역시 빠르게 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벤치마크미네랄인텔리전스에 따르면 2035년 천연흑연의 수요는 지난해 전 세계 공급량의 6.5배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1000만 달러(약 133억원)를 투자해 25년간 총 75만t 규모의 천연흑연을 이번 계약을 통해 공급받는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이 흑연을 포스코퓨처엠에 전달할 계획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과 천연흑연 공급을 계약한 파루 그라파이트는 탄자니아에 마헨지 흑연광산을 보유하고 있다. 매장량 기준 세계 2위의 대규모 천연흑연 광산으로, 현재 마헨지 광산의 수명은 25년이다.

흑연 외에도 음극집전체에 쓰이는 동박의 원료 공급 사업,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도 눈여겨보고 있다.

국내 최대 동박원료 공급사인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중동과 동남아, 미국 등 전 세계 80여개 파트너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북미와 유럽 등에 생산기지 건설도 검토하고 있다. 지난 2월부터는 폐배터리 재활용 업체인 포스코 HY 클린메탈에 ‘블랙파우더’를 공급하고 있다. 블랙파우더는 니켈, 코발트, 망간의 혼합물이다.
오경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