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4대 그룹, 전경련 복귀설에… “기업들 뜻 모아야” 신중론

4대 그룹, 전경련 복귀설에… “기업들 뜻 모아야” 신중론

정서린 기자
정서린, 박성국 기자
입력 2023-05-29 01:08
업데이트 2023-05-29 13: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의선 회장 등판… 한경연 흡수 통합 추진

4대 그룹, 한경연 회원사 유지
흡수 통합 과정서 ‘재가입’ 관측
기업 측 “무리한 해석” 선긋기

“전경련의 바람… 언론 플레이”
재계 일각 ‘불쾌’ 반응도 감지


이미지 확대
지난 25일 전국경제인연합회가 개최한 ‘한국판 버핏과의 점심식사’ 행사에서 정의선(왼쪽 세 번째)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청년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전경련 제공
지난 25일 전국경제인연합회가 개최한 ‘한국판 버핏과의 점심식사’ 행사에서 정의선(왼쪽 세 번째)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청년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전경련 제공
삼성·SK·현대차·LG 등 4대 그룹을 다시 품기 위한 전국경제인연합회의 쇄신 작업이 속속 진행되면서 이들 그룹의 복귀가 가시화될 것이란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최근 전경련이 국민 소통 첫 프로젝트로 진행한 ‘한국판 버핏과의 점심식사’에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1호 주자로 등판한 데 이어 전경련이 수개월 내 4대 그룹이 회원사로 있는 산하 연구기관인 한국경제연구원을 흡수통합해 ‘한국경제인협회’로 새롭게 출발하겠다는 혁신안을 밝히면서 이런 관측이 더 탄력을 받는 모양새다.

4대 그룹은 2016년 국정농단 사태 이후 잇따라 전경련을 탈퇴했지만 1981년 설립된 사단법인인 한경연에는 그대로 회원사로 남아 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한경연이 올 하반기쯤 법인 해체 뒤 전경련에 통합되며 총회 등이 열리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4대 그룹이 전경련에 재가입하는 그림이 그려질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이에 대해 한 재계 관계자는 “개별 기업이 공개적으로 입장을 내놓기 어려운 만큼 기업들이 (재가입과 관련해) 중지를 모으면 전경련이 발표하는 방식이 되지 않겠느냐”고 전망했다.

하지만 정작 당사자인 4대 그룹은 이에 대해 “무리한 해석”이라며 선을 긋고 있다. 한 기업 관계자는 “한경연은 연구 기능을 수행하는 곳이기 때문에 탈퇴하지 않은 것이며 회비를 내거나 다른 활동 없이 명목상 회원으로 남아 있었던 것”이라며 “한경연 통합으로 전경련에 들어가는 방식은 국민들이 볼 때도 ‘꼼수’나 다름없는데 그런 식으로 복귀한다는 것은 당사자인 기업들도 반발할 일”이라고 일축했다. 재계 일각에서는 전경련의 바람이 담긴 ‘언론 플레이’ 아니냐며 불쾌해하는 반응도 감지된다.

김병준 회장 직무대행이 지난 2월 취임 당시 6개월을 시한으로 정하고 대행 역할을 맡겠다고 공언함에 따라 전경련으로서는 4대 그룹의 재가입을 이끌 수 있는 재계 내 영향력 있는 수장을 찾는 일도 당장 ‘발등의 불’이다. 이런 가운데 정 회장이 전경련의 쇄신 행보를 대외적으로 알리기 위한 첫 행사에 참석하면서 전경련 복귀에 더해 차기 회장을 맡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입길에 오르내리고 있다.

이에 대해 현대차 관계자는 “(정 회장의) 이번 행사 참석은 어디까지나 청년 세대와의 소통 취지에 공감했던 것으로, 앞서 연세대 학생들을 만난 것도 같은 맥락”이라며 “내부에서도 그런 관측이 나올 거란 우려가 있었지만 정 회장이 청년들을 직접 만나 이들의 생각을 들어 보고 싶어 하는 의지가 강해 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정서린·박성국 기자
2023-05-29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