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사중” 실시간 주행정보 도로 위에 띄워준다

“공사중” 실시간 주행정보 도로 위에 띄워준다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3-05-26 04:12
업데이트 2023-05-26 04: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대모비스 ‘HD 라이팅 시스템’
야간 시인성 높여 안전사고 예방

이미지 확대
신개념 헤드램프
신개념 헤드램프
현대모비스가 다양한 주행 정보를 전방 도로 위에 실시간으로 보여 주는 신개념 헤드램프 개발에 성공했다고 25일 밝혔다. 운전자와 보행자가 동시에 확인할 수 있는 정보로 야간에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의 위험을 획기적으로 낮출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HD 라이팅 시스템’은 주행 정보를 글자나 도형으로 시각화하고 이를 도로 위에 비추는 기술이다. 예컨대 전방에 공사장이 있으면 운전자에게 ‘공사중’이라는 정보를 관련 기호로 알려주는 방식이다.

카메라 센서나 내비게이션이 제공하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반영하는 게 특징이다. 운전자는 전방을 주시하면서도 방지턱이 언제 나오는지, 고속도로 진출입 경로는 어디인지 등을 쉽게 인지할 수 있다. 특히 야간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여 사고 예방도 가능하다. 보행자의 안전사고도 능동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는 게 현대모비스의 설명이다. 예컨대 외진 골목에서 카메라 센서가 보행자를 인식하고 차량이 멈추면 가상의 횡단보도를 도로에 띄워 주기도 한다. 비상등이나 경적만으로 보행자에게 알리지 않고 헤드램프로 소통하는, 이른바 ‘커뮤니케이션 라이팅’ 기술을 현실화하는 것이다.

현재 주행 정보를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편의 기술로는 내비게이션과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등이 있다. HD 라이팅 시스템은 이 두 기술보다 나아가 야간 주행 시 운전자와 보행자의 커뮤니케이션까지 고려한 기술이라고 회사는 자평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미래 자율주행 시대에는 주행에 필요한 여러 부품을 하나의 장치로 통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기술력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라면서 “현대모비스는 최첨단 램프 개발과 이를 제어할 수 있는 기술력 확보에 앞장서고 있다”고 밝혔다.

오경진 기자
2023-05-26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