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RA 수혜로 쑥쑥 크는 K태양광…한화큐셀, 美 모듈시장 1위 수성

IRA 수혜로 쑥쑥 크는 K태양광…한화큐셀, 美 모듈시장 1위 수성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3-05-10 14:08
업데이트 2023-05-10 14: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화큐셀 “조지아주 ‘솔라 허브’ 생산기지 구축”

이미지 확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의 차고에 설치된 한화큐셀의 ‘큐피크 듀오 블랙’ 태양광 모듈. 한화큐셀 제공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의 차고에 설치된 한화큐셀의 ‘큐피크 듀오 블랙’ 태양광 모듈. 한화큐셀 제공
한화솔루션 큐셀부문(한화큐셀)이 지난해 미국 태양광 모듈(주택용·상업용 포함) 시장에서 정상의 자리를 지켰다.

10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우드맥킨지에 따르면 한화큐셀은 지난해 주택용 모듈 시장에서 33.7%, 상업용 모듈 시장에서 17.7%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각각 1위에 올랐다. 주택용에서는 5년 연속, 상업용에서는 4년 연속이다. 특히 주택용 시장에서 기록한 점유율은 조사가 시작된 2013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주력 제품군인 ‘큐피크듀오’ 시리즈가 점유율 수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검은색으로 제작된 ‘큐피크 듀오 블랙’ 모듈이 심미성을 중요시하는 주택용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었다고 한다.

미국 정부가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 재생에너지 지원책을 펼치고 있는 만큼 향후 태양광 시장도 급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IRA에 따르면 미국은 4300억 달러(약 567조원)를 투입해 자국 내 친환경 산업을 육성한다.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에 따르면 지난해 주택용 태양광 신규 설치량은 전년 대비 40% 증가한 6GW로 나타났다. 올 한해 미국에 새로 설치될 전체 발전설비의 54%가 태양광 발전설비일 것으로 EIA는 예상했다.

IRA에서 제공하는 세액공제 혜택을 받기 위해 한화큐셀은 현재 미국 조지아주에 태양광 생산기지 ‘솔라 허브’를 구축하고 있다. 2024년부터 가동할 예정이다. 솔라 허브가 완공되면 한화큐셀은 북미에서 태양광 모듈을 만드는 기업 중 가장 큰 규모인 8.4GW의 연간 생산능력을 갖추게 된다. 이를 토대로 향후 시장 내 점유율과 위상이 더 올라갈 것으로 한화큐셀은 기대하고 있다.

오경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