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시성은 아시아나·이용자 만족도 대한항공”…항공교통서비스 평가

“정시성은 아시아나·이용자 만족도 대한항공”…항공교통서비스 평가

류찬희 기자
입력 2022-06-28 11:17
업데이트 2022-06-28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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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선 정시성 부문은 아시아나항공, 이용자 만족도 부문에서 대한항공이 각각 최우수 항공사로 뽑혔다. 국토교통부는 국적 항공사 8곳과 주요 공항 6곳에 대한 ‘2021년 항공교통서비스 평가’를 28일 발표했다.

국내선 정시성은 플라이강원, 안전성 부문에서는 에어부산, 소비자 보호 부문에서는 에어서울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반면 지연·결항 시 정보 제공의 적절성, 항공 운임 등에 대해 불만족한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항공이 다른 항공사와 달리 좌석 ‘존’(ZONE)별 탑승 순서를 구분해 방역 관리가 만족스럽다는 의견이 나왔고, 아시아나항공의 ‘오토체크인’(출발 24시간전 자동 체크인 완료) 기능이 편리하다는 평가도 받았다. 플라이강원은 운항 노선과 공항 키오스크 및 카운터 수 부족으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

공항 평가에서는 모든 공항이 수속 신속성, 수하물처리 정확성, 이용자 만족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인천·김포·김해공항이 다른 공항보다 상업시설과 교통약자 시설 등이 잘 갖춰져 있어서 ‘매우 우수’를 받았다. 인천공항은 깔끔한 시설에 만족한다는 의견이 많았고, 청주공항은 다른 공항 대비 주차시설 만족도가 높았다. 제주공항은 주차시설 부족, 대구공항은 쇼핑 시설이 부족해 낮은 점수를 받았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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