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형님’ 따라가는 삼성전기·디스플레이…올해 임금인상률 9% 확정

‘형님’ 따라가는 삼성전기·디스플레이…올해 임금인상률 9% 확정

나상현 기자
입력 2022-05-12 16:08
업데이트 2022-05-12 16: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전기·삼성디스플레이 임금협상 완료
삼성전자 노사협의회도 지난주 9% 협상
삼전 노조 “노사협에 대표성 없다” 반발
삼성전자 로고
삼성전자 로고
삼성전기와 삼성디스플레이가 올해 임금인상률을 9%로 확정했다. 최근 맏형격인 삼성전자 노사협의회가 9% 인상률을 협의한 이후 잇달아 나타난 결과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올해 기본 인상률은 5%, 성과 인상률은 4%로 적용해 전년 대비 임직원 연봉을 평균 9% 인상하기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성과 인상률(4%)은 지난해 경영 실적을 반영하는 한편 업계 내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지난해(3%)보다 1%포인트 올렸다는 설명이다.

또한 임직원의 충분한 휴식을 보장하고 재충전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유급휴가 3일을 새롭게 신설했고, 배우자 출신 휴가를 기존 10일에서 15일로 늘렸다. 직원들을 위한 휴양소 확대도 결정했다.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올해 노사간에 원만하게 임금협상을 마무리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며 “앞으로도 성숙된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업계 최고의 경쟁력을 지켜나가겠다”고 밝혔다.

삼성전기도 이날 마찬가지로 기본 인상률 5%에 성과 인상률 4%로 평균 9%를 올리는 방안에 합의했다. 유급휴가 3일, 배우자 출산 휴가 15일도 삼성디스플레이와 동일하다.

앞서 삼성전자 노사협의회가 올해 삼성전자 전 사원의 평균 임금 인상률을 9%로 결정하면서 관계사들도 잇달아 비슷한 수준의 인상폭으로 합의가 이뤄지는 분위기다. 다만 삼성전자 노동조합은 노사협의회의 대표성을 인정할 수 없다며 사측을 고발했다.

나상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