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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철강 신화 이끈 ‘포항1고로’… 48년 만에 뜨거운 이별

한국 철강 신화 이끈 ‘포항1고로’… 48년 만에 뜨거운 이별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1-12-29 20:40
업데이트 2021-12-30 0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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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포항제철소 1고로 종풍식

국내 제조업 비약적 성장의 결정적 역할
인천대교 1623개 건설 가능한 쇳물 생산
1993년 2차 개수 후 28년 10개월 더 가동
국민들과 함께하는 ‘뮤지엄’으로 재탄생

한국 철강 역사의 산실인 포항 1고로(용광로)가 48년 6개월여 만에 멈춰 섰다. 포스코는 29일 경북 포항제철소에서 1고로 종풍(수명이 다한 고로의 불을 끄는 것)식을 가졌다. 사진은 1973년 6월 당시 박태준 사장이 태양열로 채화한 원화를 제선공장의 포항 1고로에 화입하는 모습(왼쪽)과 포스코 포항제철소 1고로 작업자가 이날 종풍 전 마지막 출선 작업을 하는 모습(오른쪽). 포스코 제공
한국 철강 역사의 산실인 포항 1고로(용광로)가 48년 6개월여 만에 멈춰 섰다. 포스코는 29일 경북 포항제철소에서 1고로 종풍(수명이 다한 고로의 불을 끄는 것)식을 가졌다. 사진은 1973년 6월 당시 박태준 사장이 태양열로 채화한 원화를 제선공장의 포항 1고로에 화입하는 모습(왼쪽)과 포스코 포항제철소 1고로 작업자가 이날 종풍 전 마지막 출선 작업을 하는 모습(오른쪽).
포스코 제공
지난 반세기 한국 산업화의 산실이 됐던 포항 1고로(용광로)가 멈춰 섰다.

포스코는 29일 경북 포항제철소에서 1고로 종풍식을 가졌다. 종풍(終風)이란 수명이 다한 용광로의 불을 끄는 것을 말한다. 1고로는 이날 마지막 출선(쇳물이 나오는 것)을 끝으로 48년 6개월 만에 가동이 중지됐다.

포항제철소가 착공된 것은 1970년 4월 1일이다. 3년 뒤 준공된 이 고로는 조선, 자동차 등 한국 산업 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한 산업들의 ‘산파’ 역할을 하며 국내 제조업이 단기간 비약적인 성장을 거두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초대 포스코 회장인 박태준 명예회장은 당시 고로 건설을 위한 자금조달, 착공, 운용 등 모든 과정을 직접 챙긴 것으로 전해진다. 일본이 식민지배 보상금으로 준 대일청구권 자금이 제철소 건립에 사용되기도 했다.

포항 1고로는 반세기 동안 총 5520만t에 이르는 쇳물을 생산했다. 30만t급 초대형 유조선 1380척을 건조하거나 중형 자동차 5520만대를 생산 또는 인천대교 1623개를 건설할 수 있는 양이다. 철강협회는 첫 쇳물이 나온 1973년 6월 9일을 기념해 ‘철의 날’로 제정하기도 했다. 포항 1고로는 이런 상징성 덕분에 ‘민족 고로’ 또는 ‘경제 고로’라고 불려 왔다.

1660㎥의 소형 고로인 1고로는 최근에 준공되는 5500㎥ 이상의 초대형 고로와 비교해 생산성이나 조업 안정성에 있어서 불리한 측면이 있었지만, 포스코는 사적 상징성이 깊은 1고로의 생명을 계속해서 연장해 왔다. 1993년 2차 개수 이후 28년 10개월 더 가동됐지만 이제 설비 수명이 한계에 도달해 종풍이 결정됐다.

포스코는 1고로의 역사적 가치와 의의를 고려해 고로 내부를 완전히 냉각하고 철거 작업 등을 거쳐 ‘포항1고로 뮤지엄’으로 개조해 일반인들에게 공개할 계획이다. 1고로 종풍에 따라 연간 100만t가량 감소하는 출선량을 만회하기 위해 남아 있는 8개 고로의 연원료 배합비 개선을 추진하는 등 효율적인 운영으로 연계 산업에서 철강 수급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2021-12-30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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