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대오일뱅크 ‘울트라카젠’ 출시…전기차 시대에 ‘하이엔드’ 휘발유?

현대오일뱅크 ‘울트라카젠’ 출시…전기차 시대에 ‘하이엔드’ 휘발유?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1-12-14 15:14
업데이트 2021-12-14 15: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현대오일뱅크가 국내 최초로 옥탄가(노킹 저항성) 102 이상인 초고급 휘발유 ‘울트라카젠’을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노킹은 휘발유가 완전히 연소되지 않아 엔진 내 이상 폭발이 일어나는 현상을 뜻한다. 옥탄가가 높을수록 노킹이 일어나지 않고 잘 연소한다. 옥탄가가 높을수록 고급 휘발유라는 뜻이다. 통상 옥탄가 94를 기준으로 한다. 국내 정유사 제품 기준 일반 휘발유는 옥탄가가 91~93, 고급 휘발유는 99~100 정도다. 옥탄가가 91보다 낮으면 가짜 휘발유다. 고급 휘발유를 쓰면 차량 소음과 떨림이 줄고 엔진도 깨끗하게 유지돼 일부 연비 개선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고급 휘발유 1위는 GS칼텍스의 ‘킥스프라임’으로 약 절반 정도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현대오일뱅크는 지난해 고급 휘발유 브랜드 ‘카젠’을 리뉴얼해 출시했고 국내 최대 레이싱 대회 ‘슈퍼레이스’에 공식 연료로 공급하는 등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올해 현대오일뱅크의 고급 휘발유 판매량은 하루 1585배럴로 시장 점유율 2위인 23%를 기록했다. 현대오일뱅크는 2019년 144곳이던 고급 휘발유 취급 주유소를 올해 7월까지 354곳으로 늘리며 공격적으로 점유율을 늘리고 있다. 추후 취급 주유소를 더 확대할 계획이다.

내연기관차 시대가 저물고 있지만 국내 고급 휘발유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세다.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2015년 이후 매년 16% 이상 고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젊은 층 사이에서 수입차 인기가 높아지면서 고급 휘발유 수요도 덩달아 커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출력이 높은 수입차에는 고급 휘발유 사용이 권장되며, 일부 프리미엄 모델은 아예 필수사항으로 못박기도 한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높은 옥탄가 주유소가 어디에 있는지 정보를 공유하는 사람들도 생겨나고 있다. 내연기관차가 아예 없어지지 않는 한 앞으로 고급 휘발유의 수요는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