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 1·2위 뭉쳐도 세계 3.6% 점유
中 도시화에 ‘소형’ 비중 35%로 급성장
‘경제형 모델’로 中판매 5년간 4~9배 ‘쑥’
21일 영국 건설기계 전문 조사기관 오픈하이웨이리서치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중국 내 건설장비 판매량은 2010년 18만 190대에서 지난해 35만 8450대로 10년간 2배 가까이 성장했다. 같은 기간 6t 이하 소형굴착기는 3만 6510대에서 12만 4750대로 3배 이상 커졌다. 소형굴착기가 전체 건설장비 판매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10년 전 20%에 불과했지만, 지난해 기준 35%까지 커진 것으로 집계됐다.
소형굴착기 판매가 급증한 이유는 중국의 ‘급격한 도시화’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한때 값싼 인건비로 ‘세계의 공장’이라는 소리를 듣던 중국의 사정이 크게 달라진 것으로 전해진다. 중국 노동자들의 크게 오른 인건비를 소형굴착기가 대체하고 있는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이는 건설장비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든 북미, 유럽 시장에서도 공통적으로 나타난 현상이다.
국내 건설기계 1, 2위 회사인 현대두산인프라코어와 현대건설기계를 동시에 거느리는 현대중공업그룹 건설기계 중간지주사 현대제뉴인도 대책을 마련하고 나섰다. 현대제뉴인 측은 “소형굴착기의 설계를 변경하거나 경제형 모델을 출시하는 등 중국 내 소형굴착기 판매 비중을 빠르게 늘려가는 것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전했다. 최근 5년간 두 회사의 소형굴착기 판매 신장률은 각각 389%(현대두산인프라코어), 833%(현대건설기계)에 이른다.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회장
건설기계업계 관계자는 “중국은 베이징 올림픽 특수 등으로 지금껏 세계 최대 건설장비 시장으로 군림했지만, 지난해 정점을 찍고 서서히 내려올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면서 “국내 건설기계 업체들이 소형굴착기 판매량 증가 등의 트렌드를 사전에 파악하고 점유율을 높이는 등 다양한 전략을 통해 수익 개선에 나서야 할 때”라고 진단했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2021-11-22 2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