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SK하이닉스 “노광장비 국내 도입 우선”

SK하이닉스 “노광장비 국내 도입 우선”

박성국 기자
박성국, 김승훈 기자
입력 2021-11-18 20:54
업데이트 2021-11-19 06: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업계·정부 반응은

SK하이닉스 우시공장
SK하이닉스 우시공장 중국 동부 장쑤성 우시시에 있는 SK하이닉스반도체 우시공장 클린룸 모습.
연합뉴스
반도체 주도권을 둘러싼 미국 바이든 행정부의 중국 견제가 가열되는 가운데 국내 반도체 업계는 ‘당장 가시화되는 피해나 위기는 없다’고 선을 그으면서도 양국의 정세를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우리 정부도 상황을 유심히 지켜보고 있다. 특히 미중 반도체 전쟁의 희생양으로 지목된 SK하이닉스는 “너무 먼 시기에 대한 전망이라 특별한 입장도 없다”며 해당 보도의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미중 패권 경쟁 희생양? 아직은 먼 얘기”

SK하이닉스 측은 영국 로이터 통신의 18일 보도와 관련, “외신이 언급한 극자외선(EUV) 노광장비는 이제 막 국내 D램 생산에 도입한 극초기 단계”라면서 “해당 장비의 국내 도입이 우선이기 때문에 중국 공장 도입을 논의할 단계도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앞서 로이터통신 등은 백악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SK하이닉스가 중국 우시 공장에 EUV 노광장비를 설치해 반도체 제조 공정의 수율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을 세웠으나 미국 정부의 반대로 무산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하지만 국내 반도체 업계에 따르면 SK하이닉스는 아직 EUV 노광장비의 중국 공장 설치보다는 국내 공장 추가 도입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산업부 “업계와 긴밀 협의… 상황 파악 중”

중국 2곳에 반도체 생산 공장을 두고 있는 삼성전자는 일단 이번 논란에서 비켜서 있는 상황이다. 우시에서 D램을 생산하는 SK하이닉스는 첨단화에 EUV 노광장비가 필수적이지만, 삼성전자는 시안에서 해당 장비가 필요 없는 낸드플래시를 생산하고 쑤저우 공장은 후공정 단계인 패키징만 담당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업계랑 긴밀히 협의하면서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이날 EUV 노광장비 시장을 독점하는 네덜란드 기업 ASML의 피터 베닝크 최고경영자(CEO)를 만나 최근 반도체 업황과 기술 동향,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 이슈 등에 대해 논의했다.
박성국 기자 psk@seoul.co.kr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21-11-19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