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량 알고 술자리 즐기는 스마트 드링킹 시대”

“주량 알고 술자리 즐기는 스마트 드링킹 시대”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1-11-02 20:46
업데이트 2021-11-03 02: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상범 오비맥주 영업부사장

이미지 확대
최상범 오비맥주 영업부사장이 2일 서울 강남구 아셈타워 오비맥주 본사에서 서울신문과 인터뷰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최상범 오비맥주 영업부사장이 2일 서울 강남구 아셈타워 오비맥주 본사에서 서울신문과 인터뷰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주종 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어요. ‘스마트 드링킹’을 하는 시대, 주류업계도 달라져야죠.”

2일 서울 강남구 아셈타워에서 만난 최상범(54) 오비맥주 영업부사장은 이렇게 강조했다. 1992년 두산그룹 시절 오비맥주에 입사한 최 부사장은 30년간 주류영업 외길을 걸어온 업계의 산증인이다.

맥주와 소주, 기껏해야 복분자주 정도만 판매했던 삼겹살 가게에서 최근에는 ‘돼지고기와 어울리는’ 와인을 선보이고 있다. 최 부사장은 이를 “업계에서는 상상하지 못했던 변화”라며 “앞으로 술의 경계를 허무는, 새롭고 다양한 주류가 나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병이 아닌 캔에 담긴 와인, 탄산수와 알코올에 과일향을 첨가한 하드셀처 등이 대표적이다.

집에서 혼자 술을 즐기는 ‘홈술족’의 등장도 유심히 들여다보고 있다. 코로나로 주류 소비패턴이 바뀌며 유흥보다는 가정의 비중이 크게 올라간 가운데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이후에는 어떻게 변화할지 유심히 지켜보고 있다는 것. 그는 “가정이 전체 주류시장 비중의 83%를 차지하는 캐나다를 벤치마킹하는 것을 비롯해 팬데믹 이후 다양해질 소비자의 요구에 맞춘 여러 전략을 한꺼번에 놓고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주류사업에서도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신경 쓰지 않고는 살아남기 어려워졌다. 최 부사장이 지난해 9월 업계 최초로 주류도매사에 구매대금을 연장하거나 분할 상환할 수 있도록 손을 내밀며 상생을 시도한 이유다. 그는 “주류영업은 파트너사와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팬데믹으로 어려운 시기에 오히려 멀리 보고 함께 성장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최 부사장은 인터뷰 내내 ‘스마트 드링킹’을 강조했다. 흥청망청 마시는 것보다 자신의 주량을 정확히 알고 술자리를 즐기는 문화가 더욱 중요해졌다는 의미다. 지난 30년간 주류영업 현장에서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이 무엇인지 묻자 최 부사장은 이렇게 답했다.

“예전에는 영업하면서 술을 무척 많이 먹었어요. 형, 동생 하면서 친하게 지내야 하고 집에도 자주 찾아갔지요. 요즘에는 그렇지 않아요. 스마트 드링킹이 중요한 시대잖아요. 그만큼 주류영업도 달라졌지요. 제품과 브랜드를 강화해 최고의 경험을 선사하는 게 영업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이 됐습니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2021-11-03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