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기차-배터리’ 국경 없는 합종연횡 본격화… ‘합작 전쟁터’ 된 미국

‘전기차-배터리’ 국경 없는 합종연횡 본격화… ‘합작 전쟁터’ 된 미국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1-09-29 17:39
업데이트 2021-09-29 18: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글로벌 전기차·배터리 시장 선점 경쟁 가열
미국은 ‘합작 전쟁터’… 배터리공장 우후죽순
배터리 한·일전에 자국 기업 간 동맹도 활발

LG에너지솔루션-GM 합작공장
LG에너지솔루션-GM 합작공장 미국 오하이오주에 건설 중인 합작법인 ‘얼티엄셀스’ 생산 공장.
LG에너지솔루션 제공
글로벌 전기차·배터리 기업 간 합작과 협업이 숨 가쁘게 진행되고 있다. 전기차와 배터리 시장 선점 경쟁도 점점 가열되고 있다. 특히 최근 미국은 자동차·배터리사의 ‘합작 전쟁터’가 돼 버렸다. 친환경 전기차가 미래 핵심 사업으로 주목받고, 전기차의 심장인 배터리가 ‘제2의 반도체’로 불리며 산업계 블루칩으로 떠오른 까닭이다.

29일 자동차·배터리 업계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은 포드와 함께 미국에 배터리 공장 3곳을 짓는 데 창사 이래 단일 최대 규모인 5조 1000억원씩, 총 10조 2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제너럴모터스(GM)는 LG에너지솔루션과 손잡고 5조 4000억원을 투자해 미국에 배터리 공장 2곳을 짓는다.

삼성SDI가 조만간 미국 시장 진출을 선언할 것이란 얘기도 업계에 널리 퍼졌다. 삼성SDI는 세계 4위 자동차그룹 스텔란티스와의 협업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스텔란티스는 지프, 푸조, 시트로앵, 크라이슬러, 마세라티 등 16개 자동차 브랜드를 거느리고 있다. 전기차 판매 세계 1위 테슬라는 일본 파나소닉과 손을 잡았다. 파나소닉은 테슬라에 공급할 배터리 생산을 위해 미국 공장 증설을 본격화했다.

미국이 자동차·배터리 기업의 국경 없는 합작터가 된 이유는 조 바이든 행정부가 미국에서 생산된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에만 관세 혜택을 주기로 했기 때문이다. 배터리 세계 1위 중국 CATL이 미중 무역 갈등으로 미국에 진출하지 못하면서 미국에선 ‘배터리 한일전’이 벌어지는 형국이 됐다.
SK이노베이션 미국 조지아 배터리 공장
SK이노베이션 미국 조지아 배터리 공장 SK이노베이션 제공
현대자동차그룹은 CATL,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 3사의 배터리를 골고루 사용한다. 현대차 아이오닉5와 기아 EV6에는 SK 배터리가 탑재됐고, 내년에 출시될 모델에는 LG와 CATL 배터리가 탑재될 예정이다.

자국 기업끼리 협업하는 사례도 있다. 도요타와 파나소닉,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이 대표적이다. 현대차는 LG에너지솔루션과 인도네시아 합작 공장을 짓는 데 1조 3000억원을 공동 투자한다. 도요타와 파나소닉은 공동 출자를 통해 배터리 자회사 ‘프라임플래닛에너지&솔루션’(PPES)을 설립했다. 독일 폭스바겐은 국내 기업의 배터리 공급을 줄이고 같은 유럽 기업인 노스볼트와 협업하기로 했다.

한편 올해 1~8월 세계 배터리 시장 점유율 조사에서 CATL이 30.3%로 1위를 지켰다. LG에너지솔루션(24.5%), 파나소닉(13.3%), BYD(7.7%), SK이노베이션(5.4%) 삼성SDI(4.9%)가 뒤를 이었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