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쾌속순항’하는 현대중공업…M&A‧IPO 파도 넘을 정기선 역할론 주목

‘쾌속순항’하는 현대중공업…M&A‧IPO 파도 넘을 정기선 역할론 주목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1-04-24 07:00
업데이트 2021-04-24 07: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30만t급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한국조선해양 제공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30만t급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한국조선해양 제공
잇단 수주 낭보를 터뜨리며 쾌속 순항 중인 현대중공업그룹은 올해 두 가지 큰 파도를 맞는다. 인수합병(M&A)과 기업공개(IPO)다. 이 과정에서 그룹의 유력한 차기총수 정기선 부사장의 역할에 재계의 관심이 쏠린다.

23일 기준 현대중공업그룹은 69억 달러(82척·약 7조 7100억원)를 수주하며 올해 연간 목표(149억 달러)의 46%를 달성했다. 막 2분기를 시작한 시점에 연간 목표의 절반을 이미 채운 것이다.

주가 흐름도 나쁘지 않다. 그룹 내 조선사업 중간 지주사 한국조선해양(한조양) 주가를 보면 23일 14만 1000원에 마감했는데, 3개월 전인 1월 29일 9만 4000원에서 50%나 올랐다. 연말연시 저가수주 우려 탓에 주가 상승이 지지부진한 측면이 있었지만, 조금씩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모양새다. 영국 조선해운시황 전문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신조선가지수는 130포인트를 기록했다. 이달에도 131포인트까지 오르며 11주 연속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무현 하나금융투자 애널리스트는 최근 보고서에서 한국조선해양 목표주가를 기존보다 3만원 올린 20만원으로 설정하면서 “세계 조선업에서 한국의 경쟁자는 없어지고 있으며 수주잔고가 채워지면서 선가도 오르고 있다”면서 “하반기 선가 상승이 분명하고 한조양 주가 상승 폭은 더 올라갈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현대중공업그룹은 대형 M&A 2건과 조단위 IPO를 성공적으로 치러내야 한다. 세계 2위 조선사 대우조선해양 인수 관련 유럽연합(EU)에서 기업결합 승인 절차를 기다리고 있다. 여기에 국내 1위 건설기계 업체인 두산인프라코어를 인수한 뒤 기존 계열사 현대건설기계와의 영업 시너지를 낼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

한조양이 지분 100% 보유 중인 자회사 ‘현대중공업’의 IPO도 준비 중이다. 오는 3분기쯤 상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공모액은 1조원, 전체 지분의 20%를 신주로 발행해 조달할 계획이다. 모처럼 반등하는 조선업황 속 기업가치를 잘 받고 흥행에 성공할지 업계의 이목이 쏠려 있다.
이미지 확대
정기선 현대중공업지주 부사장
정기선 현대중공업지주 부사장
이 과정을 그룹의 실질적 총수인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의 장남 정기선 현대중공업지주 경영지원실장(부사장)이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그의 역할도 주목된다. 정 부사장은 최근 그룹의 역점 사업에 속속 이름을 올리면서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다. 사우디 국영기업 아람코와의 수소 프로젝트에 이어 최근에도 한국투자공사(KIC)와의 글로벌 M&A 협약식에도 모습을 보였다. 지난해 숱한 전망 속 불발됐던 정 부사장의 사장 승진이 올해 중요한 과제들을 해결한 뒤 이뤄질 것으로 재계는 보고 있다.

다만 최근 업계 트렌드인 ESG 경영은 정 부사장이 풀어야 할 숙제다. 얼마 전 현대중공업그룹은 친환경 미래 먹거리로 수소 밸류체인 구축을 내세웠다. 해상발전(플랜트)부터 해상운송(수소운반선, 수소연료추진선), 저장(액화수소탱크), 활용(수소충전소 등)까지 전 과정을 망라하는 수소 사업 포트폴리오를 갖추겠다는 게 골자였다. ESG 가운데 ‘E’(Environment?환경)는 준비가 된 것. 그러나 ‘SG’(사회적 가치, 지배구조)에 대해서는 아직 물음표가 남았다. 조선소 내 잦은 산업재해로 인한 안전경영 이슈와 정 부사장으로의 승계가 탈법적으로 이뤄졌다는 노동계의 지적을 극복해야 하는 과제가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계열사별로 ESG 위원회 설치를 검토 중이고 현재 실무위원회가 꾸려진 상태”라고 말했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