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에즈 운하 사고에 ‘화물 비상’…국적 컨테이너선 1척 인근 대기

수에즈 운하 사고에 ‘화물 비상’…국적 컨테이너선 1척 인근 대기

류찬희 기자
입력 2021-03-25 13:49
업데이트 2021-03-25 14: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HMM 소속 국적 컨테이너선…다른 1척 근접 중
재개통 2주 이상 걸릴 땐 유럽항로 변경 예정
장기화 땐 유럽노선·항공화물 운임 상승할 듯

수에즈 운하를 가로막고 멈춰선 한 대형 컨테이너선.  인스타그램 캡처
수에즈 운하를 가로막고 멈춰선 한 대형 컨테이너선.
인스타그램 캡처
수에즈 운하의 초대형 컨테이너선 사고와 관련, 국내 선사와 해운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수에즈 운하를 정기적으로 통과하는 국적 선박은 HMM 소속 컨테이너선(2만 4000TEU급)으로 매주 1회 왕복 운항하고 있다. HMM 외의 다른 국적 선사는 정기편을 운항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럽에서 부산항으로 돌아오는 HMM 컨테이너 선박은 25일 현재 수에즈 운하 근처에서 대기 중이다. 유럽으로 가는 컨테이너선은 일단 싱가포르항을 경유, 수에즈 운하 쪽으로 항해하고 있다. 이 선박은 정상적이라면 오는 31일쯤 수에즈 운하를 통과할 예정이다.

유럽에서 들어오는 컨테이너 선박에는 기계류와 자동차, 냉동 수산물 등이 실렸고, 싱가포르를 떠난 컨테이선에는 자동차 부품, 가전제품 등이 실렸다. HMM은 일단 예정된 컨테이너선은 수에즈 운하쪽으로 운항하면서 개통 시기를 따져 항로 우회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하는 수에즈 운하의 대체 항로는 아프리카 남단 희망봉 노선인데 통과 거리가 64% 멀어지고, 소요 시간도 2주일 정도 더 걸린다. 따라서 HMM은 수에즈 운하 통과 정상화까지 2주일 이상 걸리면 유럽 항로를 희망봉 노선으로 바꿀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에즈 운하는 지난해 기준 약 1만 9000척, 하루 평균 51척이 통과한다. 국제 해상 물류의 핵심 통로로 전 세계 교역량의 12%를 담당한다. 해운업계는 수에즈 운하 개통시기가 지연되면 컨테이너선 유럽노선 운임과 항공화물 운임에 상승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최근 선박운임과 항공운임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