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쏘카, 미성년 성폭행 용의자 정보 늑장 제공 사과

쏘카, 미성년 성폭행 용의자 정보 늑장 제공 사과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1-02-10 14:55
업데이트 2021-02-10 14: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재욱 대표 “저희 잘못..피해자께 사과”
“대응 매뉴얼 재정비..전담팀 강화하겠다”

박재욱 쏘카 대표 서울신문 DB
박재욱 쏘카 대표
서울신문 DB
차량 공유업체 쏘카가 지난 6일 충남에서 발생한 미성년자 성폭행 사건 용의자 정보를 경찰에 늑장 제공했다는 논란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박재욱 대표는 이날 사과문을 통해 “이용자의 범죄행위에 대한 경찰수사 협조 요청에 신속하게 협조하지 못한 회사의 대응과 관련해 피해자 가족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경찰은 SNS에서 만난 초등학생을 유인한 후 자신의 집에서 성폭행한 30대 남성 A씨를 조사하고 있다. 범행을 저지른 A씨는 범행에 쏘카를 이용했다. 이후 경찰이 쏘카 측에 이용자 정보 제공을 요구했지만 거절당했고 영장청구 뒤에야 정보 제공이 이뤄졌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었다.

박 대표는 “수사기관이 범죄 수사를 위해 쏘카 이용자 정보를 요청할 경우 피해자 보호를 위해 내부 매뉴얼에 따라 협조해야 했으나 개인 정보 보호를 이유로 신속하게 수사에 협조하지 못했다”며 “저희의 잘못”이라고 했다.

그는 “이번 일을 계기로 차량을 이용한 범죄행위에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하겠다”며 “범인 검거와 피해 예방을 위해 수사기관에 최대한 협력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 보호와 현장범죄 상황의 수사협조에 대한 대응 매뉴얼을 책임 있는 전문가와 협의해 재정비하고 지켜나가겠다”고 했다.

이어 박 대표는 “회사 자체 조사 과정에서 밝혀진 잘못을 명백히 규명하고 회사의 책임에 대한 명백한 조치와 함께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재교육을 즉시 시행하겠다”고 강조했다.

회사 측은 전담팀을 강화하고 긴급 상황에 대한 패스트트랙을 갖추는 등 재발 방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