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태원 “사회에 보탬될 기업가 정신 절실…봄을 재촉해보자”

최태원 “사회에 보탬될 기업가 정신 절실…봄을 재촉해보자”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1-01-01 10:47
업데이트 2021-01-01 15: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메일 신년사로 무료급식 봉사 김하종 신부 언급
“사회에 어떤 행복 전할 수 있을지 기업의 역할 되새겨”
행복도시락 활용, 취약계층 식사 제공 역할 제안도
그룹 신년회 취소하고 비용을 취약계층에 지원하기로

지난해 1월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열린 ‘행복 토크’에서 최태원 SK 회장이 직원들과 대화하고 있다. SK 제공
지난해 1월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열린 ‘행복 토크’에서 최태원 SK 회장이 직원들과 대화하고 있다.
SK 제공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1일 직원들에게 이메일로 보낸 신년 인사에서 “새로운 기업가 정신으로 사회와 공감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SK그룹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매년 열던 대면 신년회를 취소하고 그 예산을 결식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데 보태기로 했다. 최 회장은 “그룹 신년회라는 오랜 전통을 멈추고 행사에 쓰이던 비용도 사회에 도움이 더 필요한 곳에 전하려 한다”는 뜻을 전했다.

최 회장은 첫머리에서 성남에서 노숙인들에게 무료 급식을 제공하는 ‘안나의 집’을 운영하는 김하종 신부의 이야기를 화두로 꺼냈다. 그는 “김 신부님은 코로나19로 무료급식소들이 문을 닫는 상황에서도 노숙자와 홀몸 어르신 수백 분에게 한결같이 따뜻한 식사를 나누고 계신다”며 “위험을 무릅쓰고 사회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문제를 해결해가는 손길 덕분에 희망을 갖게 된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김 신부의 노력은 그에게 ‘우리는 사회에 어떤 행복을 더할 수 있을까’ 스스로 돌아보고 질문하게 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여러 부침 속에서도 SK가 지금의 모습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우리만 잘해서가 아니라 사회가 허락한 기회와 응원 덕분이나 우리는 기업이 받은 혜택과 격려에 보답하는 일에 서툴고 부족했다”고 짚었다. 이런 반성에서 기업의 역할을 다시 생각하게 됐다는 것이다.

최 회장은 “기후 변화나 팬데믹 같은 대재난은 사회의 가장 약한 곳을 무너뜨리고 수많은 사회문제도 심화되고 있다”며 “사회와 공감하며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새로운 기업가 정신’이 필요한 때라는 생각이 든다. 사회 전체에 행복을 더할 기업의 모습이 무엇일지 앞으로 계속 고민해 가겠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사회를 위해 SK의 역량과 자산을 활용할 수 있는 한 예로 SK그룹이 결식 문제 해결을 위해 15년간 진행해 온 ‘행복도시락’ 사업을 언급했다. 현재 코로나19로 전국의 많은 무료급식소가 운영을 중단한 상황에서 ‘행복도시락’을 활용해 취약계층에게 식사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는 취지다.

최 회장은 “올해도 우리의 일상은 녹록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제하며 직원들에게 “도전과 패기, 그리고 새로운 기업가 정신을 기초로 모두의 힘과 마음을 모아보자”고 당부했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