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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수기 렌털시장 출렁… LG전자·SK매직, 코웨이 아성 흔드나

정수기 렌털시장 출렁… LG전자·SK매직, 코웨이 아성 흔드나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0-08-13 21:48
업데이트 2020-08-14 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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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웨이, 여러 번 주인 바뀌며 점유율 하락
LG전자·SK매직, 직수형 차별화로 급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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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수기 렌털 시장에 지각변동이 심상치 않다. ‘부동의 1위’를 지키는 코웨이가 잠시 주춤하는 사이 ‘대기업 프리미엄’을 앞세운 후발주자 LG전자와 SK매직이 ‘턱밑 추격’을 목표로 질주하고 있다.

13일 렌털업계에 따르면 정수기업계 시장점유율을 가늠하는 렌털 계정 기준으로 코웨이의 점유율은 1994년 60%로 정점을 찍은 뒤 이달 현재 50% 수준으로 줄었다. 올 2분기 코웨이의 국내 렌털 계정은 631만여개로 추정된다. 2, 3위를 다투는 LG전자와 SK매직은 각각 239만개와 194만개다. 2016년 코웨이(570만개)의 10분의1(LG전자·43만개), 5분의1(SK매직·97만개)에도 미치지 못했던 것을 감안하면 상승세가 무섭다.

웅진그룹의 주력 계열사였던 코웨이는 그간 여러 차례 주인이 바뀌며 혼란을 겪었다. 한국 정수기 시장을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는 기업이지만, 모기업 웅진그룹이 건설, 화학 등 전혀 다른 분야로 무리한 사업 확장을 펼치다가 계열사 극동건설이 부도가 나면서 유동성 위기에 직면, 알짜 계열사인 코웨이가 매각되기에 이른다. 지난해 초 코웨이를 다시 인수했으나 이 과정에서 무리하게 차입금을 조달하면서 다시 어려움에 빠졌고 코웨이는 다시 시장에 나오게 됐다. 결국 지난해 말 게임 강자 넷마블에 인수된 뒤에도 최근까지 CS닥터(방문설치·수리기사)들의 파업으로 서비스에 차질이 빚어졌다. 47일간 파업 끝에 지난 11일 극적으로 노사 합의를 이뤘지만 빠른 수습이 필요한 시기다.

그러는 동안 2009년 처음 가전렌털 시장에 진출한 LG전자와 2008년 동양매직 시절 렌털사업에 뛰어든 SK매직은 기존 2~3위인 쿠쿠와 청호나이스를 여유롭게 제치고 업계 2~3위를 다툴 정도로 급성장했다. 그 계기는 정수기 트렌드 변화다. 기존 저수조형보다 더 위생적이라고 평가받는 직수형으로 바뀌면서 빠르게 성장했다. LG전자는 연 1회 직수관 무상교체 등 서비스를 강조하고 나섰다. SK매직은 열에 변형되기 쉬운 플라스틱이 아닌 스테인리스 직수관을 내세우며 몸집을 키웠다. LG전자의 정수기 매출은 2016년 1131억원에서 지난해 4398억원으로 약 4배 성장했다. SK매직의 올해 상반기 렌털 매출은 3500억원이며 올해 약 700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웨이는 회사 내홍을 수습하는 동시에 후발주자들의 도전을 이겨 내야 하는 이중고에 놓였다. 지난해 게임기업 넷마블에 인수됐지만 아직까지 뚜렷한 시너지는 나오지 않았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코웨이 관계자는 “모회사인 넷마블의 정보기술(IT) 경쟁력과 운영 노하우를 접목해 구독경제에 기반한 ‘스마트홈 비즈니스’로 발전시켜 성장을 이어 가겠다”고 말했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2020-08-14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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