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희망 코리아 기업특집] 현대모비스, 발빠른 ‘오픈 이노베이션 ’ 전략… 미래차 핵심기술 확보

[희망 코리아 기업특집] 현대모비스, 발빠른 ‘오픈 이노베이션 ’ 전략… 미래차 핵심기술 확보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8-01-25 22:40
업데이트 2018-01-25 23: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동차 업계는 전례가 없는 격변기를 맞고 있다. 자동차가 스스로 상황을 인지하고 판단해 주행하는 ‘자율주행차’ 시대가 다가오는 가운데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차 기술의 등장으로 자동차 시장의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현대모비스가 지난 10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소비자가전전시회 ‘CES 2018’에서 중장기 연구개발(R&D) 비전과 전략을 담은 기술 발표회를 열고 있다.  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가 지난 10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소비자가전전시회 ‘CES 2018’에서 중장기 연구개발(R&D) 비전과 전략을 담은 기술 발표회를 열고 있다.
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는 올해의 경영 방침을 ‘신속한 대응’과 ‘미래를 위한 도전’으로 잡았다. 신속하게 대내외 경영 환경을 파악하고 민첩하게 미래차 핵심 기술을 확보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우선 변화를 선도하는 것은 변화의 양상을 파악하는 것에서 시작된다는 생각으로 선제 대응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대내외 경영 환경과 경쟁사 개발 동향, 기술의 발전에 따른 각국의 정책 변화 등을 기민하게 파악해 경영 전략에 적극적으로 반영한다는 것이다. 특히 기술 동향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자 해외 기술 자문단을 구성하고 해외 4개국에 구축된 해외연구소의 기술 기획 기능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구체적인 핵심 기술 확보 로드맵을 세우고, 보다 체계적으로 기술을 개발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현대모비스는 이 과정에서 ‘오픈 이노베이션’을 확대해 개발 속도를 더욱 끌어올릴 계획이다. 오픈 이노베이션은 기업이 요구하는 기술과 아이디어를 외부에서 조달하는 한편 내부 자원을 외부와 공유하며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경영전략이다.

개별적인 기술들을 모두 확보하는 데 열중하기보다 원천기술을 가진 회사와의 열린 협력을 통해 핵심 기술 확보에 박차를 가한다는 취지다.

또 민첩하게 변화를 현장에 반영할 수 있도록 본사와 국내 연구소 중심의 경영 체계에서 개별 글로벌 사업장의 책임 경영 체계로 전환한다. 각 사업장은 책임경영을 통해 현장에서 고객들이 요구하는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하게 된다.

현대모비스는 “미래자동차도 결국 사람의 운송수단이므로, 품질 경쟁력이 바탕이 되지 않으면 화려한 기술적 성과도 사상누각이 될 수밖에 없다”면서 “개발 전 단계부터 확고한 품질을 확보해 제품의 신뢰성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8-01-26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