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월세 뺨치는 전세대출 이자… 저리 요건 챙기세요

월세 뺨치는 전세대출 이자… 저리 요건 챙기세요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22-08-10 17:18
업데이트 2022-08-11 0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금리 시대, 전세대출 선택 팁

연소득 5000만원이하 땐 ‘버팀목’
청년 이자지원 등 혜택도 살펴야
금감원·은행연합회서 금리 비교
월세 대비 매달 이자 비교도 필수

이미지 확대
지난해 말부터 높아진 기준금리에 따라 대출 금리가 인상되면서 전세자금대출을 받으려 하는 사람들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시중에 워낙 다양한 전세자금대출 상품이 있어 어떤 걸 선택해야 할지 막막하다고 토로하는 사람도 많다. 10일 대출 금리부터 신청 방법에 이르기까지 전세자금대출 시행 과정에서의 팁을 모아 봤다.

금융기관의 전세자금대출 금리를 비교하기 전 해야 할 일이 있다. 자신이 ‘버팀목전세자금’이나 ‘중소기업 청년전세대출’처럼 저금리로 전세자금대출을 받을 수 있는 자격 요건이 되는지 확인하는 일이다.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의 경우 연소득 5000만원(부부 합산), 순자산가액 3억 2500만원 이하여야 한다. 그 외 대출 한도 등 조건이 충족된다면 해당 사업을 연계하고 있는 은행 지점을 방문할 수 있다. 서울시의 ‘청년임차보증금 이자지원 사업’처럼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에서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는지도 미리 살펴보는 것이 좋다.

위와 같은 대출을 받을 수 없다면 시중은행의 상품들을 비교해야 한다. 은행별로 금리 차가 있기 때문에 무턱대고 주거래 은행으로 향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한눈에 은행 등의 금리를 확인하려면 금융감독원이나 은행연합회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된다. 당일 기준금리를 확인하려면 은행별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편이 좋다. 여러 금융기관의 금리 정보를 취합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같은 은행이라도 영업점마다 금리가 다를 수 있어 여러 은행의 여러 지점을 방문해 비교하는 게 보다 정확하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실제 적용되는 건 신청 시점이 아니라 대출이 실행되는 날, 즉 잔금이 입금되는 날의 금리라는 것이다. 올해 하반기 기준금리가 추가로 인상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당초 예상한 금리보다 오를 수도 있다는 점을 알아 둘 필요가 있다.

최근엔 여러 차례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과 낮은 금리를 이유로 인터넷은행의 전세자금대출 상품을 찾는 사람이 느는 추세다. 최근 케이뱅크는 전세자금대출 금리를 연 0.26~0.28% 포인트 낮추며 10일 기준금리 하단이 카카오뱅크보다 0.02~0.25% 포인트가량 낮아졌다. 다만 상단은 케이뱅크가 높기 때문에 자신의 한도와 금리를 개별적으로 알아보는 편이 좋다.

전세대출 이자가 대략 추산이 됐다면 마지막으로 비슷한 집을 월세로 살았을 때의 비용과 비교하는 과정도 빼놓을 수 없다. 높은 전세금과 이자를 고려하면 오히려 월세에 사는 게 매달 나가는 비용을 줄일 수 있어서다.
민나리 기자
2022-08-11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