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보이스피싱 차세대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에 가동되는 시스템은 지능화되는 보이스피싱 사기 수법에 대응하고자 최근 8개월간의 빅데이터를 AI와 접목해 완성했다. 국민은행에 따르면 모니터링 시스템을 지난 5~7월 시범 운영한 결과 대포통장 발생 건수가 이전보다 42% 정도 줄었다. 이를 통해 금융사기 피해 1450건(150억원)을 예방했다.
아울러 국민은행은 보이스피싱 사기 피해 예방을 위해 지난 6월 은행권 최초로 문자메시지에서 은행 로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도입했다. 이 서비스는 고객이 전화번호를 저장하지 않아도 발신 정보에 기업 로고와 기업명이 노출된다. 피싱 문자로 인한 고객의 사기 피해 방지에 효과적이라는 게 국민은행의 설명이다. 이 밖에 지난 4월부터 선보인 보이스피싱 악성앱 차단 서비스도 현재까지 약 2만 400건의 악성앱을 차단했다.
이번에 가동되는 시스템은 지능화되는 보이스피싱 사기 수법에 대응하고자 최근 8개월간의 빅데이터를 AI와 접목해 완성했다. 국민은행에 따르면 모니터링 시스템을 지난 5~7월 시범 운영한 결과 대포통장 발생 건수가 이전보다 42% 정도 줄었다. 이를 통해 금융사기 피해 1450건(150억원)을 예방했다.
아울러 국민은행은 보이스피싱 사기 피해 예방을 위해 지난 6월 은행권 최초로 문자메시지에서 은행 로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도입했다. 이 서비스는 고객이 전화번호를 저장하지 않아도 발신 정보에 기업 로고와 기업명이 노출된다. 피싱 문자로 인한 고객의 사기 피해 방지에 효과적이라는 게 국민은행의 설명이다. 이 밖에 지난 4월부터 선보인 보이스피싱 악성앱 차단 서비스도 현재까지 약 2만 400건의 악성앱을 차단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21-08-12 2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