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현섭 PB의 생활 속 재테크] 美 국채금리 상승… 성장주 비중 줄이고 분산 투자 바람직

[김현섭 PB의 생활 속 재테크] 美 국채금리 상승… 성장주 비중 줄이고 분산 투자 바람직

입력 2021-03-03 20:44
업데이트 2021-03-04 01: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글로벌 주식시장이 급등락을 반복하고 있다. 주된 요인은 코로나19 백신 기대감과 경기회복 가능성이 커지면서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가 상승하고 있어서다. 미국 10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지난해 말 0.92%에서 지난달 26일 1.40%로 0.48% 포인트 급등했다. 일반적으로 경기가 좋아질 때 인플레이션도 생기고 금리도 오르기 때문에 금리 상승은 주식 시장에 꼭 나쁜 것만은 아니다.

시장에서는 최근 국채 금리 상승이 주로 물가 상승 기대에 의한 것이고, 증시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는 실질금리 상승이 높지 않다는 점에서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라고 본다. 미국 내 취업자 수가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해 연방준비제도(연준)가 통화정책 기조를 바꿔 실질금리 상승을 이끌 가능성도 매우 낮다고 전망한다. 결과적으로 실질금리 상승이 높지 않다는 점에서 최근 채권금리 급등이 증시에 큰 악재가 될 거라고 예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하지만 금리 상승 속도가 시장 예상보다 빨라지면 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다. 금리 상승은 코로나19 확산으로 급락한 지난해 3월 이후 큰 폭으로 반등한 글로벌 주식시장에 조정의 빌미가 될 수 있다. 금리가 오르면 당장 실적보다 미래 기대감을 반영한 성장주들이 상대적으로 더 큰 부정적 영향을 받는다. 금리 인상을 경기회복의 신호로 보고 실적 개선이 예상되는 소재, 산업재, 건설과 같은 전통적인 경기민감 업종과 금리 상승의 수혜가 예상되는 금융업종의 매력이 커진다. 최근 미국 주식시장을 보면 경기 민감주의 비중이 큰 다우지수 하락 폭이 적은 반면 성장주 중심의 나스닥지수가 변동성이 커지고 있다.

최근 주가 조정에도 코스피의 이익 추정치는 계속 상향 중이다. 코스피의 주가수익비율(PER)은 14배 이하로 내려와 밸류에이션 부담은 다소 낮아지고 있다. 큰 폭으로 금리가 상승하면 주식시장뿐 아니라 실물경제가 받을 충격이 커질 수 있고, 코로나에 대처하기 위해 각국의 부채가 급증할 수 있어 재정에 큰 부담이 될 수 있다. 시장에서는 각국이 정책금리를 낮게 유지하겠다는 발언과 함께 양적완화 확대를 통해 장기 금리 상승을 억제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현재 나의 주식 포트폴리오 내용이 성장주가 대부분이라면 경기 민감주 비중을 늘리는 쪽으로 리밸런싱을 추천한다. 혹시 모를 자산 하락 때 투자할 수 있는 현금도 준비해야 한다. 투자 자산과 시점을 달리하는 분산 투자가 중요한 시점이다.

KB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도곡스타PB센터 팀장
2021-03-04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