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LH 전 임원급 직원, 친형 투기와 일감 몰아주기 의혹···김은혜 국민의힘 의원 제기

LH 전 임원급 직원, 친형 투기와 일감 몰아주기 의혹···김은혜 국민의힘 의원 제기

류찬희 기자
입력 2021-08-27 10:04
업데이트 2021-08-27 1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고개 숙인 노형욱 장관
고개 숙인 노형욱 장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왼쪽)이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혁신방안’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하며 LH 투기 사태에 대해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2021.6.7/뉴스1
김은혜 의원(국민의힘)은 27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이 친형의 부동산 투기와 일감 몰아주기를 공모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LH 전 글로벌사업본부장 이 모씨의 친형인 기계설비업체 대표 A씨는 2018년 9월 경기 남양주 와부읍 ‘양정역세권 복합단지개발지구’ 인근 땅(와부읍 율석리)을 배우자와 아들 명의로 9억원에 매입(건물 포함)했다. 계약 당시 A씨의 아들은 농협에서 약 5억원(채권최고액 5억 4000만원)의 대출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올해 5월, 배우자 지분을 이전해 현재는 전부 아들 소유이다.

양정역세권 개발지구는 국토부가 2019년 3월 도시개발구역으로 지정·고시한 곳으로 앞으로 대형 주거·상업·유통시설 등이 들어서게 된다. 당시 사업시행자로는 LH가 선정됐다. 이들이 사들인 이 땅은 가격이 많이 올라 거래 당시와 비교해 약 5억원 이상의 시세 차익이 예상된다고 김 의원은 설명했다. 김 의원은 “정황상 국토부 지정·고시를 앞두고 미리 땅을 매입해 개발 호재를 노린 것으로 추정된다”며 “도시개발업무를 주로 담당한 이 모씨가 A씨 가족의 토지 매입에 영향을 끼쳤을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주장했다.

A씨는 LH 발주공사에서도 많은 계약을 따냈다. 김 의원이 LH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 발주계약 현황자료(하도급 포함)를 보면, A씨 업체는 해당 기간 44건, 1180억 3000만원 공사를 따냈다. 김 의원은 “LH는 해당 업체가 우수업체로 선정돼 그간의 성과가 반영된 것이라지만, 관련 업계에서는 일감 몰아주기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