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과천청사 부지 내년 청약… 절반은 신혼·청년에 장기 임대

과천청사 부지 내년 청약… 절반은 신혼·청년에 장기 임대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0-08-10 20:22
업데이트 2020-08-11 02: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절반은 ‘1억 내고 5억집’ 지분적립 분양
태릉골프장 이르면 내년 택지개발 절차
조달청·국립외교원 기관 이전도 ‘속도’

내년 정부과천청사 유휴부지를 시작으로 서울지방조달청과 국립외교원을 비롯한 공공기관 이전 부지가 택지로 개발된다. 이곳엔 청년·신혼부부 대상의 장기임대주택을 50% 이상 공급한다.

10일 기획재정부 등에 따르면 과천청사, 서울지방조달청, 국립외교원 등 공공기관 이전 부지와 유휴부지를 택지로 개발해 주택을 공급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정부 관계자는 “택지개발과 동시에 청약을 받고, 사전청약 방식도 최대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현시점에서 가장 빠른 속도를 보이는 곳은 과천 일대의 옛 정부청사 부지다. 정부 부처들이 대부분 빠져나간 과천청사엔 건물 1개 동이 남아 있을 뿐 70~80%가 공터다. 정부는 과천청사 부지에 새로 공급하는 4000가구 중 절반 이상을 청년·신혼부부에게 장기임대주택 형태로 공급할 예정이다. 나머지는 분양 물량으로 설정하되 새로 도입한 지분적립형 분양 방식을 활용하기로 했다. 입주 때 분양대금의 일정 지분을 납부하고 장기간 거주해 지분을 분할 취득하는 주택이다. 일례로 5억원짜리 집을 처음에 1억원 정도만 내고 나머지는 살면서 납부하면 된다.

서울 강남권 노른자위 땅으로 평가받는 서울지방조달청(반포동)과 국립외교원(서초동)은 기관 이전 시기가 확정되지 않아 택지개발 시점을 가늠하기가 쉽지 않다. 다만 이전 부지가 결정된 서울지방조달청이 먼저 개발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서울지방조달청과 국립외교원 부지엔 각각 1000가구, 600가구가 공급된다. 태릉골프장의 경우 이르면 내년에 택지개발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인다.

세종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20-08-11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